근세 (전기) 1) 왕권, 중앙집권, 왕•신하균형, 유교정치2) 양인증가, 능력이 보다 존중3) 교육 기회 확대, 정신•기술 진작, 민족문화 기반제6편 근대 사회1608 - 대동법 (경기도)1609 - 기유약조 (일본)1610 - 동의보감1623 - 인조반정1624 - 이괄의 난1627 - 정묘호란1628 - 벨테브레이 제주도1631 - 정두원, 천리경, 자명종, 화포 전래1636 - 병자호란1645 - 소현 세자, 과학•천주교 등 전래 1708 - 대동법 (전국확대)1712 - 백두산정계비1725 - 탕평책1750 - 균역법1763 - 고구마 전래1776 - 규장각 설치1785 - 대전통편1786 - 서학 금지1653 - 하멜, 제주도, 시헌력1658 - 제2차 나선 정벌1659 - 대동법 (호서지방)1662 - 제언사 1678 - 상평통보1696 - 안용복, 독도에서 일본인 축출 1801 - 신유박해1811 - 홍경래의 난1831 - 천주교 조선 교구 설치1839 - 기해박해1860 - 동학(최제우)1861 - 대동여지도 (김정호)1862 - 임술 농민 봉기1863 - 고종, 흥선 대원군1865 - 경복궁 중건 [1] 근대 사회로의 지향<1> 근대의 세계Ⅰ. 서양 1. 근대 사회로의 이행 - 르네상스, 종교개혁, 중앙 집권제 추구경향 2. 절대 왕정 -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 프랑스의 루이14세 3. 근대 시민 사회의 성립 - 시민혁명, 산업혁명, 나폴레옹 전쟁 4. 근대 문화의 융성Ⅱ. 동양 1. 서양 열강의 아시아 침략 2. 민족, 자강운동1) 중국 - 태평천국 운동, 양무운동2) 일본 - 메이지 유신3) 인도 - 세포이 항장, 스와라지 운동<2> 근대사회Ⅰ. 사회 변화, 서민 의식의 성장1. 양반 사회의 동요 (16세기, 조선 중기)(1) 정치 – 정쟁(政爭) 빈발, 보
한국사, 국사, soy 한국사, 소이 한국사, soy블로그, 임엉봉미, 교육, 사회, 역사, 조선,
soy 한국사
(http://desert.tistory.com by 소이나는)
- 재배포를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불법 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수적 성향(2) 사회, 경제1) 농장 확대 - 지주 전호제 강화2) 군적 수포제 실시 - 양반과 상민의 구분을 확연히 하기 위한 군역제도 (x – 농민부담 감소)3) 환곡의 문란 - 고리대4) 방납의 폐단5) 부역제의 해이(3) 사상 - 이기론 중심2. 농민의 처지와 자구책 - 이농화, 민란 봉기(임꺽정)3. 농민의 각성(1) 근대 사회의 태동 - 피지배층의 농민이 사회 변화를 주도 (2) 농민 의식의 성장1) 서당교육, 한글 소설의 보급 (홍길동전)2) 장시의 발달 - 농촌 정보교환, 오락 장소, 사회의식의 성장에 기여3) 판소리, 타령 등 통한 비판Ⅱ. 근대 사회로1. 근대 사회의 태동(1) 근대 사회의 맹아 (17~19세기)(2) 자본주의 사회, 평등한 사회, 합리화, 민주 정치가 구현2. 근대 사회로의 움직임(1) 영농 기술 개발, 경영의 합리화 (이앙, 이모)(2) 독점적 도매상인 – 도고(都賈), 선대제 수공업(3) 부의 축적, 신분제의 퇴색 (납속책, 공명첩), 서얼(4) 실학연구, 천주교의 전래, 동학의 창시(5) 민란발생, 분당 정치가 세도 정치로 변질 (정치 한계)(6) 자율적, 주체적, 내재적 역량(7) 금•은광 개발, 덕대 출현(8) 민영 수공업 발달, 시장 판매, 사상의 활동, 화폐유통(9) 정치적으로는 제대로 변화의 움직임을 수용하지 못했다.(10) 한글소설, 사설시조, 민화(11) 탕평책은 세도정치로 이어지고 근대적으로 수용되지 못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