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민회 관련 사료]“신민회의 목적은 한국의 부패한 사상과 습관을 혁신하여 국민을 유신케 하며, 쇠퇴한 발육과 사업을 개량하여사업을 유신케 하며, 유신한 국민이 통일 연합하여 유신한 자유 문명국을 성립케 한다고 말하는 것으로서,그 깊은 뜻은 열국 보호 하에 공화정체의 독립국으로 함에 목적이 있다고 한다.”“민습의 완고 부패에 신사상이 시급하며, 민습의 우미에 신교육이 시급하며, 열심의 냉각에 신제창이 시급하며,원기의 쇠퇴에 신수양이 시급하며, 도덕의 타락에 신윤리가 시급하며, 문화의 쇠퇴에 신학술이 시급하며,실업의 조췌에 신모범이 시급하며, 정치의 부패에 신개혁이 시급이라. 천만 가지 일에 신(新)을 기다리지 않는 바 없도다.” – 주한 일본 공사관 기록제1조 – 각 소에 권유원을 파견하여 권유문을 뿌리며 인민의 정신을 각성케 할 것제2조 – 신문, 잡지 및 서적을 간행하여 인민의 지식을 계발케 할 것제3조 – 정미한 학교를 건설하여 인재를 양성할 것제4조 – 각처 하교의 교육방침을 지도할 것“대한인은 내외를 막론하고 통일연합으로써 그 건토를 정하고 독립자유로써 그 목적을 세움이니, 이것이 원하는 바이며 품어 생각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오직 신정신을 불러 깨우쳐서 신단체를 조직한 후에 신국가를 건설할 뿐이다.”<5> 애국 계몽 운동Ⅰ. 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1. 배경(1) 사회 진화론 1) 다윈의 약육강식, 적자생존을 스펜서가 인간사회에 적용 → 개화인사 유길준에 의해 수용2) 1880년대에 소개 1900년대에 크게 확산3) 대한협회, 대한자강회, 일진회는 이를 이론적 근거로 삼아 정치•사회활동을 하였다.4) 계몽운동단체들은 이에 근거하여 식산흥업과 교육장려를 통한 실력양성을 중시하였다.“오호라 천지가 있는 이래로 경쟁이 없는 때가 없었으니, 승자는 주인이 되고 패자는 노예가 되었으며,승자는 영예를 차지하고 패자는 굴욕을 당했으며, 승자는 쾌락을 즐기고 패자는 고통을 받았으며, 승자는 존재하고 패자는 멸망하였으니, ~ 이 시대에 처하여 교육이 일어나지 않으면 생존을 얻을 수 없으니, 오직 동포 형제는 상호 분발하고 상호 건면하여 한 마음으로 주의를 기울여 자제 교육을 일으켜서 학교 있는 곳이 서로 줄을 이어 계속하면 그 설비의 규모와 교도의 방법은 본 학회가 책임질 것이다.” – 서우 제1회 (1906)- 사회 진화론(2) 일진회에 대항 * 일진회 - 송병준, 이용구 → 한일합방 청원서 제출2. 내용 (1) 전근대적인 사상을 타파하여 자유•평등의 민주적인 근대 국가를 건설하려는 운동(2) 개화사상과 연결(3) 정치적으로 입헌군주제 지지(4) 국권상실은 전제정치와 인민의 우매함 때문이기도 하다.(5) 국교와 국사가 망하지 않으면 나라도 망하지 않는다.(6) 합법적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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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 계몽운동 전개 - 학교, 학회 설립, 문화활동(7) 언론•추판•결사로 침략에 저항“여러 말할 것 없이 국민이 실력을 양성하는 것 말고는 도리가 없는 지라 한때만 용맹을 부리지 말고 세월을 오래하야 어린 자제를 교육시키고, 이 금 같은 시간을 허송치 말고 신학문을 숭상하여 힘쓰고 힘쓸지어다.” – 제국신문 (1905)3. 탄압(1) 일제는 정치•사회단체 활동을 탄압하기 위해 보안법, 출판법, 신문지법 등을 만들었다.(2) 일제는 교육을 통한 민족운동을 탄압하기 위해 사립학교령, 교과용 검정규정을 만들었다.(3) 통감부는 집회 결사를 사전보고하고 허가를 받도록 하였다.4. 단체* 보안회 (04) → 헌정연구회 (05) → 을사조약 (05) → 대한자강회 (06) → 대한협회 (07) → 신민회 (07)(1) 보안회 [保安會] (1904)1) 유생, 관료 - 원세성, 송수만2) 보국안민3) 일본의 황무지 개간권을 저지하기 위해 농광회사 조직4) 이상설을 회장으로 하는 협동회로 발전 - 일본의 탄압으로 해체(2) 헌정연구회 [憲政硏究會] (1905)1) 이준, 윤효정2) 입헌정치제 수립목적 (입헌군주제), 국민의 정치의식 고취3) 일진회 규탄하다 해체cf) 공진회 : 보부상들이 반성하고 계몽 활동 전개5. 한계 - 제국주의 침략을 부인 - 실력양성론, 식산흥업 표방Ⅱ. 교육 운동과 언론 운동1. 정치 단체의 언론활동(1) 을사 조약 후 구권회복, 자강운동(2) 대한 자강회 [大韓自强會] (1906 ~1907)1) 헌정연구회가 모체 - 장지연 등 중심2) 교육, 사업 (식산흥업 - 생산력 증대), 3) 외세 배척4) 월보 강행5) 고종의 강제 퇴위 반대운동을 하다가 강제 해체6) 정미7조약 체결에 반대하는 투쟁 [대한 자강회 월보]“무릇 우리나라의 독립은 오직 자강에 여하에 있을 따름이다. 우리 대한이 종전에 자강의 방법을 강구하지않아 인민이 우매함에 묶여 있고 국력이 쇠퇴하여 마침내 오늘의 위기에 다다라 결국 외인의 보호를 당하게되었으니, 이는 모두 자강의 도에 뜻을 다하지 않았던 까닭이다. 오늘날 우리 한국은 3천리 강토와 2천만 동포가있으니 힘써 자강하여 단체가 합하면 앞으로 부강한 전도를 바랄 수 있고 국권을 능히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자강의 방법을 생각해 보면 다름이 아니라 교육의 진작함과 식산흥업에 있다. 무릇 교육이 일어나지 못하면 백성의 지혜가 열리지 못하고 산업이 늘지 못하면 국부가 증가하지 못한다.” – 대한 자강회 취지서(3) 대한 협회 (1907)1) 오세창 - 애국 고취2) 대한 자강회 계승 - 민권신장, 행정개선, 교육•산업3) 해체 - 일제 : 회복 운동의 흐름은 신민회로 이어진다.(4) 신민회 (1907 ~1911) [新民會]1) 회장 – 윤치호, 부회장 – 안창호, 신채호, 박은식, 양기탁, 이동휘, 이승훈, 이동녕, 전덕기, 이갑2) 평양중심의 비밀 결사3) 목표 - 공화 정치 체계의 국민국가 건설 목표, 국권회복4) 4대 강령 a. 민족의식, 독립사상 (자주독립정신)b. 동지발견하고 단합하여 국민 운동의 역량을 축적c. 상공업 기관을 만들어 단체의 재정과 국민의 부력을 증진 d. 교육기관 설치 청소년 교육 진흥5) 독립군 기지 건설 - 3.1운동 후 무장 투쟁의 기초6) 항일 무장단체와 연대7) 활동a. 교육 - 대성학교(평양), 오산학교(정주), 양산학교(안악), 면학서포(안악), 조선광문회 (박은식)b. 산업 - 자기 회사(평양), 태극서관(대구) ➝ 재정과 민부의 증대 도모c. 문화 - 대한 매일 신보(양기탁, 베델), 조선 광문회 후원, ‘소년’d. 해외 독립기지 - 남만주 삼원보, 밀산부 한흥동, 신흥 강습소 (신흥무관학교), 신한민촌e. 청년학우회, 대동청년단8) 분열a. 실력 양성파 - 안창호 → 미국b. 무력 투쟁파 (독립전쟁론) - 이동휘, 이회영, 이시영, 양기탁 → 국외 독립 기지 9) 해체 - 105인 사건 (안악 사건을 암살 음모로 조작하여 투옥)cf) 조선산직장려계 (1915) - 서울에 교사들 중심, 항일 비밀 결사단체, 물산장려운동과 같은 맥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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