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개항 이후의 사회 변화Ⅰ. 평등 의식의 확산1. 개항 무렵 - 실학 중심2. 종교의 영향(1) 천주교 - 조선 후기~19c 중엽, 부녀자 신도가 많음(2) 동학(3) 개신교 - 의료, 한글보급, 미신타파, 남녀평등, 근대문명 소개, 애국계몽운동3. 갑신정변의 영향(1) 개화당, 인재등용 → 사민평등을 위한 최초의 근대적 개혁(2) 한계 - 민중과 유리4. 동학 농민군의 사회 개혁 운동(1) 신분제 폐지 요구 (2) 폐정 개혁안 (3) 집강소 설치(4) 양반 - 민보군 조직해 대응 (5) 의의 - 양반 중심의 전통적 신분제 사회 붕괴(6) 한계 - 근대적 사회의식 결여5. 갑오개혁과 신분제의 폐지(1) 갑오개혁 일부 수용됨, 평등사회 법제적 기틀 마련 (2) 한계 - 민중과 유리Ⅱ. 민권 운동의 전개1. 독립협회의 개혁(1) 자강운동 - 서재필 ‘독립신문’(2) 민권운동1) 인권 확대 운동 - 국민의 생명, 재산권 보호2) 참정권 실현 운동 - 중추원을 개편해 의회로 만듬(3) 기본사상 - [1) 자주국권 2) 자유민권 3) 자강개혁] → 근대 국민국가(민주주의)(4) 정부의 대응 - 왕조 위협으로 판단 → 보부상 (황국협회(를 내세워 탄압(5) 실패 했지만 민중과 연결, 평등사회의 출현을 알림* 평등사회1) 윤치호 - 인권 옹호 상소 “민의가 없다면 정치, 법률은 무너진다.”2) 백정 박성춘의 관민 공동회 연설문 “저는 천하고 무지몰각합니다. 총국 애국은 압니다. 합심합시다.”2. 애국 계몽 운동의 개혁- 근대의식•민족의식 고취, 민주사상 전진Ⅲ. 의식의 변화 1. 국채 보상 운동 - 남녀노소, 지역, 신분을 가리지 않음2. 의병 운동 - 평민, 신분의식 극복3. 여성 의식 - 최초 민립 여학교 = 순성 여학교“하나님이 세계 인생을 낳으실 때에 사니희(사내)나 녀편네(여인)나 사람은 다 한가지라 여자도 남자의 학문을 교육받고 여자도 남자의 동등권을 가져 ~” 독립신문 논설 (1898)Ⅳ. 의식주 생활의 변화1. 의생활(1) 양복 소개로 변화 시작(2) 남성 - 단발, 저고리, 마고자, 조끼(3) 여학생, 신여성 - 두루마기를 외출복, 개량한복, 여성의 장옷이 점차 사라져갔다.2. 식생활(1) 외국음식 (2)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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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 한 자리에 둘러 앉아 밥 먹음(3) 중국식 - 만두, 찐빵 (4) 일본식 - 초밥, 우동, 어묵, 단팥죽, 단무지, 청주(5) 궁중 - 커피, 홍차 : 궁중 음식이 민간에 영향을 주었다.[서양식 오찬] [두루마기]3. 주택문화(1) 신분제한 해제(2) 서양식, 명동성당(1898), 덕수궁 석조전(1909), 독립문cf) 서민은 별채를 지을 경제력이 없음[덕수궁 석조전] [명동 성당이 보이는 진고개]Ⅴ. 동포들의 국외 이주 1. 만주 이주 2. 연해주 이주 - 하바롭스크, 블라디보스토크 3. 미국 이주 - 1902 하와이 [미주 동포 – 캘리포니아 농장] [간도 동포]“청나라 군사 400~500명이 우리 조선인 30명을 묶어서 몽둥이로 두들겨 패고 수탈하며, 재산을 빼앗고 하는 말이 조선 사람일 망정 청나라 땅에서 갈고 먹으면서 어찌 한복을 입을 수 있느냐 하면서 흰 초립을 쓴 자는 빼앗아 찢어 없애고 12명을 붙잡아 가서 머리를 깍고 매사 협박과 공갈을 하니 간도의 조선인 민심이 떠들썩합니다.” – 황성신문 (간도 이주)“~밭 잃고 집 잃은 동무들아 / 어디로 가야만 좋을가 보냐 / 괴나리 봇짐을 짊어지고 / 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아버지 어머니 어서 오소 / 북간도 벌판이 좋다더라 / 쓰라린 가슴을 움켜쥐고 / 백두산 고개로 넘어간다.” - 신 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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