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타 ▦/기타 Etc.

심리학 기초이론

by 소이나는 2008. 8. 24.
반응형

<성격장애>


. A군 성격장애

편집성 성격장애
편집성 성격장애는 일반적으로 타인의 행동을 계획된 요구나 위협으로 보고 지속적인 의심과 불신을 갖는 경우를 말합니다. 다음의 양상들을 갖습니다.
충분한 근거 없이, 다른 사람이 자신을 관찰하고 해를 끼치고 기만한다고 의심합니다. 친구들이나 동료들의 충정이나 신뢰에 대한 근거없는 의심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어떠한 정보가 자신에게 나쁘게 이용될 것이라는 잘못된 두려움 대문에 다른 사람에게 비밀을 털어놓기를 꺼립니다. 보통 악의 없는 언급이 사건에 대해 품위를 손상하는 또는 위협적 의미가 있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지속적으로 원한을 품습니다. , 모욕이나 상처줌 혹은 경멸을 용서하지 못합니다. 다른 사람에겐 분명하지 않은 말을 자신의 성격이나 평판에 대한 공격으로 지각하고 곧 화를 내고 반격합니다. 정당한 이유없이 애인이나 배우자의 정절에 대해 반복적으로 의심합니다.
분열성 성격장애
분열성 성격장애는 일생동안 사회로부터 철퇴되어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형성 능력과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에 심각한 장애가 있고 지나치게 내향적이며 온순하고 빈약한 정서가 특징입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볼 때 괴벽스럽고 외톨이처럼 보입니다.
가족과의 관계를 포함해서 친밀한 관계를 바라지도 않고 즐기지도 않습니다. 항상 혼자서 하는 행위를 선택합니다. 다른 사람과의 성적 경험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분야에서 즐거움을 취하려 하지 않습니다. 일차 가족 이외의 친한 친구가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칭찬이나 비난에 무관심합니다. 감정적 냉담, 유리 혹은 단조로운 정동의 표현을 보여줍니다.
분열형 성격장애
분열형 성격장애 환자의 행동은 일반 사람들의 눈에도 괴이하거나 이상하게 보입니다. 사회적 고립, 텔레파시 같은 마술적 사고, 관계망상, 피해의식, 착가, 이인증 등이 특징입니다.
관계망상이 있을 수 있으며, 행동에 영향을 주며 소문화권의 기준에 맞지 않는 이상한 믿음이나 마술적인 사고를 갖고 있습니다. 신체적 착각을 포함한 이상한 지각경험을 하기도합니다. 이상한 생각이나 말을 하며, 의심하거나 편집증적 사고도 있습니다. 부적절하고 제한된 정동과 기이하거나 편향되거나 괴이한 행동이나 외모가 있으며 일차가족 이외에 친구나 심복이 없습니다. 친하다고 해서 불안이 감소하지 않으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판단보다도 편집증적인 공포와 관계되어 있는 과도한 사회적 불안이 있습니다.


B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환자들은 흥분을 잘하고 감정적인 사람들로서, 다양하고 극적이며 외향적이고 자기 주장적, 자기 과시적이며 허영심이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주의를 끌기 위해 과장된 표현을 하지만 실제로는 의존적이며 무능하고 지속적으로 깊은 인간 관계를 갖지 못합니다.
자신이 관심의 중심에 있지 않는 상황에 있는 것을 불편해 합니다.ㅣ 다른 사람과의 관계행동이 자주 외모나 행동에서 부적절하게 성적, 유혹적 내지 자극적인 것으로 특징지어집니다. 감정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피상적으로 표현됩니다. 자신에게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외모를 사용합니다. 지나치게 인상적이고 세밀함이 경여된 형태의 언어를 사용하며, 자기극화, 연극성 그리고 과장된 감정의 표현을 보입니다. 피암시적이서 다른 사람이나 상황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실제보다도 더 가까운 관계로 생각합니다.

자기애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성격장애에서는 자신의 재능, 성취도, 중요성 또는 특출성에 대한 과대적 느낌이 있습니다. 타인의 비판에 매우 예민하나 감정이입은 결핍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중요성에 대한 과대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한한 성공, 권력, 명석함, 아름다움, 이상적인 사랑과 같은 공상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문제는 특별하고 특이해서 다른 특별한 높은 지위의 사람만이 그것을 이해할 수 있고 또는 관련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과도한 숭배를 요구하며, 특별한 자격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갖습니다. 대인관계에서 착취적이어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이용합니다. 타인의 느낌이나 요구를 인식하거나 확인하려 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을 자주 부러워하거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시기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오만한, 건방진 행동이나 태도를 보입니다.

반사회적 성격장애
반사회적 성격장애란, 사회적응의 여러 면에 걸쳐서 지속적이고 만성적으로, 비이성적, 비도덕적, 충동적, 반사회적 또는 범죄적 행도, 죄의식 없는 행동 또는 남을 해치는 행등을 나타내는 이상성격입니다. 즉 사회의 정상적 규범에 맞추지 못하는 성격입니다.
체포의 이유가 되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과 같은 법적 행동에 관련된 사회적 규범에 맞추지 못합니다. 반복적으로 거짓말을 하고, 가짜 이름을 사용하며, 자신의 이익이나 쾌락을 위해 타인을 사기치기도 합니다. 충동적이거나, 미리 계획을 세우지 못합니다. 신체적 싸움이나 폭력 등이 반복됨으로써 나타나는 불안정성 및 공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나 타인의 안전에 대한 부주의스러운 무시가 있기도 합니다. 일정한 직업행동 또는 명예로운 재정적 의무의 지속에 반복적으로 실패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지속적인 무책임성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해하거나 학대하거나 다른 사람 것을 훔치는 것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합리화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양심의 가책의 결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경계성 성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는 정서, 행동 및 대인관계의 불안정과 주체성의 혼란으로 모든 면에서 변동이 심한 이상 성격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항상 위기 상태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들은 어떤 위기상태에 놓일 때 참을 수 없는 분노감을 나타내고 논쟁적이고 요구적이며 자신의 문제를 다른 사람에게 책임 전가시키려 합니다.
평상시에도 기분은 변동이 심하며 만성적인 공허감과 권태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대인관계가 불안정하고 강렬하며, 의존과 증오심을 동시에 갖고 있습니다. 불안정하고 강렬한, 자제가 곤란한 분노반응을 보입니다. 실제적 또는 상상된, 버림받을까 하는 느낌을 피하기 위해 미친 듯한 행동을 합니다. 그래서 혼자 있는 것을 참지 못합니다.
행동면에서는 매우 돌발적이고 통제력이 상실되어 있어서 예측할 수 없으며, 낭비, 성적 문란, 도박, 약물남용, 좀도둑질, 과식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때로는 자해행위, 자살위협을 하기도 하는데 남들로부터 동정을 받기 위해서 라든지, 분노를 표시하기 위하여, 또는 자신의 불안정한 정서를 가라앉히기 위해서입니다.

회피성 성격장애
회피성 성격장애는 거절과 배척에 대한 극도의 예민성이 특징이며 이 때문에 환자는 사회적으로 위축됩니다. 그들은 내심 친밀함을 강하게 원하고 있으나 부끄러워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전적으로 자신을 받아들이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은둔적인 생활을 하지만 실제로는 남들과 안정된 친분관계를 갖기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으로부터의 거절에 대하여 지나치게 민감하고 두려워하기 때문에 조건없이 화고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대인관계만을 갖고자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존심이 낮으며 거절에 대한 지나친 경계심 때문에 심한 마음의 상처를 받으면 다른 사람들로부터 떨어져 나와 은둔적인 생활을 해 버립니다. 직업적인 영역에서는 수동적인 분야에서 일합니다. 공포성 회피가 흔합니다.
의존성 성격장애
의존성 성격장애는 자신의 욕구를 타인의 욕구에 종속시키고 자신의 삶의 중요부분에 대한 책임을 타인에게 지우며, 자신감이 결여되고 혼자 있게 되었을 때 심하게 괴로움을 느끼는 성격장애입니다. 프로이드가 구강적 성격이라고 묘사한, 의존성, 비관적 사고, 성에 대한 공포, 자기의심, 수동성, 피암시성, 인내심 결여 등의 특징을 다 보이고 있습니다.
의존과 복종이 특징적입니다. 환자들은 자기 확신이 결여되어 있어 타인의 도움과 보살핌을 항상 필요로 하며 자신의 삶에 있어서의 책임을 타인에게 맡깁니다. 염세적이고 수동적이며 성적 또는 공격적 느낌을 표현하는데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책임져야 할 입장을 회피할 뿐만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책임져야 할 때에는 불안해 합니다. 또한 사소한 일도 자신이 결정하기 못하고 상대방의 주장에 따르기만 하고, 자기의 욕구를 억제합니다. 이는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과의 밀착관계가 깨어질까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학대하는 남편에 대해 참고 견디는 부인의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강박성 성격장애
강박성 성격장애는 감정적 억제, 규칙성, 고집, 완고함, 우유부단, 완벽주의, 융통성 없음 등이 특징입니다.
기본적인 특징은 정돈성, 인내심, 완고함, 우유부단 그리고 감정표현의 인색함 입니다. 대인관계에서는 따뜻함이나 부드러움을 표현하는 능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모든 일에 합리적이고 형식적이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거리감을 주게 된다. 이들은 서로 주고받는 일이란 거의 없습니다. 모든 일이 또는 자신의 사생활이 올바르게 일정한 틀에 맞게 유지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지나치게 신경을 씁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냉담하며 지나치게 통제된 생활을 하므로 옹졸한 사람으로 보여집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 주로 수직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자신도 윗사람에게 철저히 복종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자기에게 복종하기를 원합니다. 주위 사람들이 완벽하지 못할 때는 경멸하고 분노를 느끼지만 겉으로 표현하지는 않습니다. 이들은 혹시나 실수를 하지나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모든 일에 우유부단한 자세를 취합니다. 사회생활에서는 이들의 정돈성과 완벽성 때문에 융통성이 요구되는 직업에서는 실패하나, 정확성이 요구되는 직업에서는 성공적일 수 있습니다.
프로이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즉 감정 표현의 제한, 정돈성, 인색함, 경직성, 엄격한 초자아, 인내성, 옹고집, 우유부단 그리고 성적 자발성 결여입니다.

 

Ⅱ.유형별 성격장애. B군 성격장애
1.
히스테리성 성격장애2.자기애성 성격장애3.반사회적 성격장애Ⅱ-3. C군 성격장애 1.회피성 성격장애2.의존성 성격장애
3.
강박성 성격장애

 

< Ⅲ. 불 안 장 애 (Anxiety Disorder) >

이상심학에서 불안처럼 중요하고 논쟁거리인 주제는 아마도 없을 것이다. 불안은 정상인의 심리현상에 대한 연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불안이나 공포라는 정서를 최소한도 어느 정도 경험하지 않은 채 일주일을 보내는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상인에게 문제가 되는 아주 짧은 기간의 불안은 불안장애를 가진 사람이 겪는 것에 비하면 강도나 기간에서 거의 비교될 수 없으며, 사람을 쇠약하게 만들지도 않는다. 불안장애는 정신신경증의 하나로서 특히 불안증상을 주축으로 하는 장애인데, 간헐적인 급성 불안발작인 공황장애(panic disorder)와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미만성 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가 있고, 최근에는 불안이 특수한 대상으로 향하든가 이상행동으로 감춰지는 공포장애와 강박장애, 천재지변과 같은 충격적 사건 뒤에 나타나는 불안반응인 외상후성 스트레스장애(posttraumatic disorder)를 이에 포함하기도 한다.

불안이 주된 증상인 가장 단순한 신경증으로서 보통 있을 수 있는 불안이 더 오래가고 더 심하고 더 일상생활에 지장을 가져오는 경우를 말하며 불안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흔하다. 불안은 인간이 사회생활 과정에서 적응하기 위한 노력자체인데 적응자체를 방해할 때 병적 불안이라 할 수 있다. 불안형성에 크게 관여하는 요소중 중요한 것은 부모의 육아태도이다. 지나친 과보호, 거절적 태도, 지나친 간섭 등이 불안형성에 주요원인이 된다고 보고 있다. 불안증상은 정신적이 것과 신체적인 것이 있는데 정신적인 증상은 외적대상이 없이 막연하거나 사소한 일에 대해 항상 불안, 긴장, 걱정, 초조감에 싸이고 열등감을 느끼기 쉽고, 우유부단한 것이 특징이며,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심계항진, 빈맥, 호흡곤란, 쉽게 피로하고, 머리가 아프며, 불면, 빈뇨, 오심, 구토, 설사, 변비, 식은 땀, 식욕부진, 소화장애 등 여러 가지가 나타나는데 이러한 불안증상이 극도에 달하게 될 때를 불안발작이라하며 이때는 급성적이고 무섭고 공황과 같은 증세의 악화가 일어나 수분 내지 한시간 가량 지속된다. 환자는 뱃 속의 이상한 느낌, 상복부의 불쾌감,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히며, 가슴은 뛰고 무엇이 목과 머리로 뻗쳐 올라간다고 하며 목이 조이는 것 같고 사지가 떨려 곧 죽을 것 같다고 호소한다. 이 환자의 치료에는 성격을 교정하고 자아의 강도를 높여주는 장기 정신요법이 필요하며 항 불안약물은 급성불안에 유효하고 만성불안 환자에게는 효과가 적을뿐만 아니라 약물 자체에 대한 환자의 의뢰심을 조장하고 자아의 약화를 초래하여 만성 습관성 중독이 생기기 쉽다. 본래 가지고 있는 환자의 성격에 따라 예후가 다르며 잘 적응되던 환자는 예후가 좋다.

(공포증)

어떤 대상이 주는 현실적 위험보다 훨씬 지나친 공포반응이 지속되는 문제,, -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이 주는 위험의 실제를 훨씬 벗어난 두려움이 지속적으로 존재, 그 두려움이 비합리적으로 과도하며, 그상황을 피하고 싶은 바람이 자신이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크며, 공포증의 영역 이외의 다른 생활에서는 잘 기능한다

1.       광장공포증 시장, 넓은 공간 군중, 여행, 길에 대해 두려움보임, 우울증 동반

2.       사회공포증 모임에서의 불안한 경움, 이것이 두려움으로 심하게 나옴, 누구에게 보이거나 관찰되는 것을 두려워함,

3.       동물공포증 유아기데 시작, 고양이는 공포의 대상, 개는 좋아함, 특정동물 두려움,

4.       고공, 폐쇠, , 어둠,, 질병등의 죽음에대한 공포증,,

(후외상성장애)

인간이 겪을 수 있는보편적 범위의 고통을 벗어난 특정한 사건 (홍수, 지진, 화재등) – 1)꿈 공상. 환상, 경험

2) 주위세계에 대해 감각이 없어지고 자극을 회피 3) 고통스러운 사건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던 불안을 경험하며 신경과민,기억력의 손상, 쉽게 화내는것, 분노의 폭발등이 존재..

(. 공황장애(Panic disorder) )

갑자기 형언할 수 없는 불안이 엄습하면서 자율신경계 자극현상인 다음의 신체증상이 동반된다. 즉 숨이 막히고 가슴이 뛰고 흉통 또는 불쾌감, 가슴이 조여오는 것 같고 어지럼증, 붕뜬 것 같은 느낌, 비현실감, 손발이 저리고 화끈달아 오르거나 싸늘해짐, 식은 땀, 정신이 아찔해지고 몸이 떨린다. 환자는 금시 죽을 것 같은 느낌, 이대로 미처버릴 것 같은 공황상태에 빠진다. 이런 발작상태는 갑자기 일어나, 수분간 지속되다가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환자는 늘 긴장과 과민상태에 있게 된다. 사춘기 이후의 언느 연령에서나 나타나며 공황발작에 대한 예기불안 때문에 환자는 늘 전전긍긍하여, 만성화되면 혼자서 밖으로 나가다니지 못할 정도가 되기도 한다.

실제로 위험에 처했거나 실체운동을 한 뒤가 아닌데도 상기증상이 나타날 때, 다음 질환과 감별되면서 이 진단을 내릴 수 있다.

 

2. 미만성 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

막연한 불안(free-floating anxiety)이 최소한 1개월 이상 지속된다. 운동성 긴장, 자율신경성 기능항진증, 예기불안, 지나치게 조심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상기증상이 18세 이상에서 나타날 때 진단내릴 수 있다. 감별진단은 공황장애의 경우와 같다.

(. 강박장애(Obsessve compulsive disorder) )

별로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자꾸 반복하여 생각하게 되는 강박관념과 쓸데없는 짓임을 알면서도 되풀이 하지 않을 수 없는 강박행동의 두 가지 증상으로 구성된다.

손이 더러워졌다는 생각에 손이 어디에 닿으면 억지로라도 바로 씻어야 한다든가, 길을 가다가 나쁜 생각이 떠오르면 그 생각이 떠오른 장소까지 가서 그 생각을 따른 좋은 생각으로 바꿔놓고 걸어가야 한다든가, 여러번 확인하지 않으면 안되는 등 실로 다양한 강박적 의식을 행함으로써 내심의 불안을 보지 않으려한다.

[진단 및 감별진단]

강박관념과 강박행동은 혼자서는 낯선 것, 즉 환자의 '자아와는 동떨어진' 생각과 행동이므로 환자는 스스로 이러한 무의미한 생각과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증세와 싸우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모른다면 망상에 따른 행동으로서 정신병을 의심해야 한다. 공포장애와 감별하기 힘든 경우가 있으나 공포장애환자는 공포대상을 피함으로써 불안을 조절하고자 하지만 강박장애에서는 강박행동을 한다는 것이 다르다. 우울증의 20%에서 강박증상이 생길 수 있다. 우울증환자는 대인관계를 피하나 강박장애환자는 대인관계를 유지하면서 무엇보다 매사에 양가적(Ambivalent)인 것이 특징이다. 정신분열증에서 드물지만 강박증상이 정신병적 사고장애와 교대로 나타나는 수가 있다.

5. 외상후성 스트레스장애

흔히 누구나 겪을 만한 충격적인 일들, 다시 말해서 보통 사별, 이별, 와병, 실직 등이 아니라 엄청난 충격을 주는 사건, 즉 강간을 당했다든가, 피습당하거나, 홍수, 지진, 전쟁, 폭동, 차사고, 항공기사고 등의 자연, 혹은 사회적 재난을 겪을 때 이로 인해서 각종 불안증상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급성 발병이며 사건 뒤 6개월간 증상이 있다가 없어지는 경우도 있고 6개월 이상 만성화되는 경우, 사건 6개월 뒤에 비로소 발병하는 지연형도 있다.

[증상]

1) 끔찍했던 사건이 생각나거나 꿈속에 나타나서 그 당시의 충격을 재경험한다. 즉 사건과 관련된 상항에 놓이거나 사건이 회상된 때 갑자기 불안, 공포, 근심 등 당시의 감정반응이 재현된다.

2) 바깥 일에 무감각해지고 참여도가 낮아지며 세상이 자기와는 동떨어진 것처럼 느끼는 비현실감이 있다.

3) 각종 자율신경성 장애, 인지기능의 장애현상이 나타나고 불쾌감을 자아내는 증상이 생긴다. 즉 불면, 놀람, 살아남은 것에 대한, 혹은 살아남기 위해서 취한 행동에 대한 죄책감, 회상능력장애, 주의력곤란, 그 사건을 회상할 만한 일을 안하게 된다.

[진단 및 감별진단]

진단은 상기 증상으로 내릴 수 있으며 통상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인 적응장애와는 스트레스의 종류로 구별된다.

 

<정동장애>

정동장애는 감정에 기본적인 장애가 있는것으로 기분이 너무 좋다거나 너무 우울한 것이 주증상이다. 이것은 기분의 장애인데 각각 단독으로 오기도 하지만 두가지 상반된 기분이 일정한 기간을 두고 번갈아 오기도 한다. 대개 이런 기분의 변화는 이에 합당한 외부적인 자극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일어나며 한가지 형태로만 오는 경우를 단극성장애 라고 하고 번갈아 가면서 오는 것을 양극성장애라고 부른다. 발병연령은 여성에서는 35~45세 사이에서 우울증 발병율이 높고 남자는 55세 전후가 발병율이 높다. 정동장애의 특징은 치료하면 잘 낫기도 하지만 관리를 잘못하면 쉽게 재발하는 경향이 있다. 진행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50~60%의 높은 수준에서 재발한다.

(원인 증상)


 

정동장애의 원인은 명확하게 알 수 없으나 대개 유전적, 체질적 소인, 여러 가지 신경생화학적 물질의 영향을 받는다는 학설, 내분비대사에 이상이 있어 발생한다는 학설, 기타 신경생리학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도 한다. 이 밖에 심리적 소인으로는 즐거움과 슬픔의 기복이 심하거나 어느 한 쪽에 치우치는 성향을 지니는 경향이 있다.
정동장애의 증상은 우울상태(단극적 우울증)에서는 우울한 기분이 계속되며 의욕이 떨어지고 현실감을 상실하며, 사고 내용에도 여러 형태의 망상이 있고 특히 건강염려증이나 죄업망상, 피해망상 등이 두드러진다. 환각을 수반한 지각장애나 있고 정신운동의 지연을 볼 수 있고 우울성혼미상태에도 빠진다. 주변에 대해 아주 무관심하고 안절부절 못하며 자살 또는 자살 시도를 한다. 신체질환으로 오인될 정도의 다양한 진체적 장애를 호소하며 외견상 지능과 기억에 장애가 있는 것처럼도 보인다.
조증상태(양극적 우울증)에서는 낙관적이고 들뜨며 자신감이 넘치고 자신의 능력을 과대 평가한다. 정서의 전염성이 강하고 사고장애로서는 소위 사고비약이라고 해서 사고내용이 자극 받는데로 비약하므로서 분망해진다. 과대망상과 관련이 깊고 심하면 섬망성조증에서 볼 수 있는 착란상태에 빠지면 과다행동을 보이고 정신운동의 증가를 보인다.

 

 

 

 

 

 

 

우울기에는 약물치료와 정신치료가 근간을 이루는데 가장 조심해야할 것은 자살이다. 여러 증상에 대한 대증치료와 항우울제를 사용한다. 항 우울제도 증상완화를 위한 목표에 따라 사용하는 약물이 다르고 사용후 일정기간이 지나야 희망하는 약효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에 의해서만 복용해야 한다.
조증기에는 항 조증약을 사용하는데 단독으로 쓰기도 하고 다른 정온제와 복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항 조증약은 혈중농도를 체크해가면서 치료해야 하는 기술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역시 전문의의 처방이 필요하다.
정동장애의 약물치료는 비교적 치료효과가 높기 때문에 잘 선택된 약물로서 치료 또는 유지가 가능하다. 증상이 잠복하더라도 미량의 유지용량으로 재발을 지연시키는 효과도 있다. 치료경과가 대단히 빠르고 일단 진행하면 걷잡기 어려운 단점도 있지만 발병주기나 진행초기의 변화를 잘 인식한다면 급격한 진행도 막을 수 있다.

 

 

<물질관련장애>

(알콜중독)

가장 보편적인 물질관련 장애 술을 마셧을 때의 단기적 영향은 일이나 사고, 행동의 조정통합이 잘안되며 운동감각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 과음하면 기억상시, 의식의 상실, 사망까지 초래

 금단현상. – 몸이 떨리고 담이나며 식욕이 저하, 맥박이 빨라지며, 불면, 혈압상승, 우울, 불안

 (흥분제)

코카인, 암페타민류,, 두종류,, 에너지 증가, 편안, 유쾌, 자신감의 효과,

코카인은 페루 인디언들의 에너지, 피로극복 배고픔극복,

사회문제 편집중적 증상, 만성적으로 신경과민 진전,- 신체적으로 혈압과 맥박이 급상승, 땀흘림 , 심장마비 사망가능 금단현상은 우울증, 에너지의 상실, 관심과 흥미의 감소, 불면,

( 환각제)

마리화나, LSD – 인지적 변화 환각을 일으킴, 주의력 감소, 기억손상, 운동기능의 통합조정 능력의 저하, 공황장애.폐암

 

(성격적 요인)

구강의존적 성격과 반사회적 성격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정신분석적 성격, 구강기에의 고착이 물질에 의존하게 만들며 물질 사용자들은 이러한 성격적 결함을 가지고 있다. 구강의존적 성격의 특징은 정서적으로 미성숙하고, 항상 외로우며, 어머니에게 의존적이다. 이 사람들은 구강의 자극에 의하여 불안을 감소 시킨다. 따라서, , 담배 등의 물질에 의존하게 된다. 이와 같은 성격은 유아기에 어머니와 유대를 형성하지 못한 결과로 일어난다. 그러나 이 모델로 물질의존에 취약한 사람들을 예측하려는 시도는 신뢰성이 별로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2.       청소년기의 반사회적 성격과 그 이후의 물질사용간의 관계가 입증되었다. 규칙의 거부, 충동에 대한 통제력의 부족, 과잉 행동 등이 반사회적 성격의 특징이다. 이러한 성격이 이들로 하여금 직접물질에 의존하게 만들었다기 보다는 반사회적 행동이 물질에 노출될 가능성과 그것을 사용해 볼 기회를 증가시킴으로서 물질 사용을 초래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 생물학적 요인)

물질의존에는 어느 정도 유전적 영향이 있다. 예들면, 알콜중독의 부모에게서 태어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네 배나 더 알콜중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인과관계가 있는 것이다.

(물질에 존재하는 요인)

사람으로 하여금 의존게 만드는 속성이 존재한다.

1.       물질을 처음 사용했을 때 유쾌한 상태를 가져온다

2.       내성이 존재한다. 신체에 익숙해져 더 많은 양이 필요

3.       금단현상이 존재한다. – 중된된사람에게 육체적 정신적 영향.

 

(물질관련장애 의미)

 

,아편,코카인,각성제,니코틴,흡입제 등 습관성 및 의존성이 강한 물질로 직업수행이나 대인관계에 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 중독성 물질의 과다사용은 우울이나 불안등 정서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

 

<정신분열증의 원인>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크게 4가지

1 유전적요인 친척중에 환자가 있을 경우에 그리고 그 친척이 가까울수록 발병확률이 높다. 이란성보다 일란성 쌍둥이가 발병확율이 높다.

2생물학적요인 신경전도물인 도파민의 활동이 과잉될 때정적 증상, 뇌실의 확장을 포함하는 구조적 뇌손상에 의해 부적증상이 일어남

3 가족내의 비정상적인 대화체계가 발생 특히 모자관계, (냉정 지배적 갈등 유발 어머니)

4 푸대접 사회적 계층 중 하위계층에서 사회적 스트레스를 더받아..

<정신분열증 유형>

1 편집형.. 체계적인 망상과 지속적인 의심, 광범위한 환청의 존재가 특징, 피해망상, 과대망상

2 혼란형.. 망상과 환각, 건강에 대한 염려, 자주 웃고 울거나 중얼거리기도 하며, 조리가 없는말, 자제력 상실 용변 통제력 상실, 외모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을 경우

3 긴장형 .. 운동장애 혼미, 긴장된 상태로 움직이지 않는 증상,

4 정적증상과 부적 증상.. 전자 망상, 환각, 현저한 사고 장애 , 후자 감정의 무변화, 언어의 결손, 의지와 동기의 결손, 주의력의 손상일상적 기능손상,,

 

 

<정신생리학적장애>

심리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발생하는 육체의 질병 위궤양, 심장병, 천식, ,,, 사고나 감정에 의해 영향을 받음,

1.       생리학적병리에으한 문제

2.       심리학적

심리적 사건에 의해 실제적인 생리학적 변화가 일어나고 그 결과로 질병이 발생하거나 악화되는 것

 - 스트레스와 질병, - 사회적문제등

 

<이상행동의 개념 요소 5>

1.       고통 -고통스러운 것이다. 우울증은 하루하루 살기가 고통.

필요조건은 아님, 어떤 사람이 심리적으로 심각한 고통을 겪을 때 흔히 비정상으로 간주되며 심하게 고통을 겪을수록 더욱

그 사람을 비정상으로 간주,

이상행동의 충분조건은아님,

2. 부적응 적응ㅈ거인가 부적응적인가 행동으로 특정한 목적의 성취를 얼마나 가능하도록 해주는 가에 관련된것

 근본적요소, 적응적 행동은 세가지 측면1)행동이 그사람의 생존을 증진 시키는가 2) 행동이 개인의 안녕을 증진시키는가3) 사회의 안녕을,,,,우울증 불안장애는 대인관계와 일을 방해하며 삶의 만족을 저해,,, 저해의 정도가 심하면 심할수록 분명히 이상행동,,,,

3비합리성, 불가해성 어떤 사람의 행동이 합리적인 의미를 갖지 않아서 그 행동을 이해할 수 없을 때 우리는 그 행동과 그삶을 비정상이라고 정의,,, 정신분열증의 주요증세인 사고장애증상 객관적 현실에 기반을 두지 앟은 인식, 비합리적, 터무니없는 생각, 연관성이 없는 다른 사고로 이어지는 정신적 과정 등으로 객관적 이해가 불가능

4. 예측불가능성과 통제력의 결핍

 사람들은 일관성과 자신 통제 능력을 기대, 일관성이 결여된 사람에게는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모름,, 어떻게 반응해야할지도 모름, 사람은 누고나 환경통제하고 싶어하고, 자유유지하고 싶어함, 어떤 사람에게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일상적인 통제가 갑자기 무너졌을 때 또는 그 사람이 그렇게 행동하는 원인을 우리가 이해할 수 없을 때, 그사람을 통제력을 상실했다고 간주하고 이상행동으로 정의

5. 비인습성 자기가 할 의사가 없는 행동들을 비인습적이고 비정상적인 것으로 평가. 비인습성외에, 그 행동이 사람들이ㅡ 시선을 끄는 것도 이상핻동의 판단기준, 불문율을 깨뜨리느 ㄴ행동,,, 불쾌감주고, 비정상적 간주

 

<이상심리 평가 3가지>

면접, 검사 관찰 방법

1.       임상적 면접 만나서 대화를 나누어 보기 전에는 그 사람에 대해 알수 없다는 전제에 입각 면접에서 말로 표현되는 내용뿐만 아니라, 태도, 행동, 억양등으로부터도 정보를 확보, 면접자와 클라이언트와 좋은 관계 유지되야됨, 두가지 종류

1)비구조적 면접 전혀 조직적이지 않은 대화로 이루어진것 융통성이 있다. 신뢰도와 타당도는 아주 나ㅉ다. 면접자의 이론적 방향에 의하여 면접이 진행, 관심분야에 더욱 탐색, 현재의 사건등 경험에 초점가능

2) 구조적 면접 면접자들의 입각한 모델에 따라 상이한 이슈에 관해 다룸, 미리 준비되었어, 진행,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2.       심리 검사 대부분 구조화 되어있음, 3가지종류

1)       목록식 심리검사, - 다양한 질문 포함, 지적하도록 요구, 구조화 신뢰도가 높다. MMPI검사,,유명,

2)       투사적 검사 무의식적 갈등, 잠재적인 두려움, 성적 또는 공격적 충동, 드러나지 않은 불안과 같은 것초점,

로샤 잉크반범검사가 유명,, 타당도가 낮다.

3)       지능검사 정신지체에 대한 진단에서 핵심적인 역할, 신뢰도 타당도가 가장 높다. 적성검사라고도 한다.

3. 관찰 언어는 부정확하며 흔히 문제를 과장한다는 전제하에 관찰의 필요성이 부과 커다란 의견차가 좁혀질수있다. 치료적 접근에 중요한 역할

ⓢⓞⓨ

 

반응형

'▦ 기타 ▦ > 기타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전게임 실행기 - 오락실 게임 (Mamelon용)  (20) 2009.03.31
의학분업  (2) 2009.03.31
유럽의 이해  (2) 2009.03.30
우리민족의 형성과 발전과정 (예맥족, 韓족)  (0) 2008.08.24
흡연 (금연)  (0) 2008.08.24
독도 관련 기사와 주장들  (0) 2008.08.24
신라의 삼국통일 과정과 역사적 의의  (1) 2008.08.24
정보화 사회  (0) 2008.08.24
토익 어휘 (Vocabular)  (0) 2008.08.24
토익 part 1  (0) 2008.08.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