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oy 한국사 ※

[국문학사] 시조, 악장

by 소이나는 2012. 9. 23.
반응형


 

<시조 >


Ⅰ. 특색

 1. 정형시

 2. 신흥 사대부

 3. 10구체 향가에서 기원, 분장 과정에서 형성

 4. 3장 형식, 종장 척 구의 3자는 항상 고정

 5. 명칭 - 단가, 시여, 영언, 신조, 가요, 시절가조


Ⅱ. 전개

 1. 고려말~조선초 - 평시조, 회고가 계통

 2. 조선전기

  (1) 사대부의 미의식, 개인의 서정, 서정시

  (2) 유가이념, 충의, 애정, 도학

 3. 조선 후기

  (1) 엇시조, 사설시조 - 중, 장형

  (2) 다양화 - 현실

  (3) 평민

Ⅲ. 작가


 1. 정철

  (1) 훈민가 - 16년, 연시조, 교훈적

  (2) 장진주사 - 최초의 사설시조, 낭만적, 호방, 인생무상


 2. 윤선도

  (1) 산중신곡

   1) 만흥 6수, 하우요 2수, 오우가 6수 = 총 18수

  (2) 산중속신곡

  (3) 어부사시사 (우리말)

   1) 충하추동 계절당 10연, 모두 40연

   2) 보길도의 부용동 배경

   3) 후렴구 삽입

  (4) 견회요

  (5) 우후요

  (6) 몽천요


Ⅳ. 시조

 

 (1) 강호사시가 (맹사성)

  1) 최초의 연시조

  2) 임금의 은혜


 (2) 오륜가 (주세붕) - 삼강오륜


 (3) 이현보

  1) 어부단가

  2) 효빈가

  3) 농암가


 (4) 도산십이곡 (이황) - 전 6곡은 언지, 후 6곡은 언학

 (5) 고산구곡가 (이이) - 전 10수 연시조

 (6) 매화사 (안민영) = 영매가






Ⅴ. 시조집, 가단

 

1. 시조집

 (1) 청구영언 - 최초

 (2) 해동가요 - 작가별로 분류

 (3) 고금가곡 - 주제별 분류

 (4) 남훈태평가 - 순 한글

 (5) 병와가곡집 - 악합습령 - 1109수

 (6) 가곡원류 - 곡조별 분류 (가장 마지막)


2. 가단 (동호인)

 (1) 경정산 가단 - 김천택, 김수장

 (2) 승평계 - 박효관, 안민영



<2> 악장


Ⅰ. 특색

 1. 조선 왕조의 창업, 번영 송축

 2. 신흥 사대부

 3. 문학성은 낮다.

 4. 생명이 짧음


Ⅱ. 작품

 

1. 속요체

(1) 신도가 - 태조의 덕

(2) 감군은 - 군왕의 덕


2. 경기체가체

(1) 상대별곡

(2) 화산별곡


3. 한시현토체

(1) 정동방곡

(2) 납씨가

(3) 문덕곡

(4) 궁수분곡

(5) 봉황음


4. 신체 (악장체)

(1) 용비어천가 - 한글 최초의 서사시

(2) 월인천강지곡 - 수양 대군이 쓴 ‘석보상절’을 세종이 고쳐 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