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적 배경 - 선조가 즉위하며 사림 주도
2. 사림 세력 내의 갈등
(1) 원인 - 척신 정치의 잔재를 어떻게 청산 할 것인가
(2) 명종 이후 기성 사림들은 개혁에 소극적이었음
(3) 명종 때 신진 사림은 적극적
3. 붕당의 시작 (선조, 정당정치)
사 화 |
붕 당 |
16세기에 발생 |
17세기에 격화 |
훈구·사림의 대립 |
사림 자체의 분열 |
일시적 대립 |
장기적 투쟁 |
중앙에서 대립 |
지방이 근거 |
(1) 붕당 의미
1) 붕 - 붕우관계→ 같은 스승에 사제 : 학연성, 지연성
2) 당 - 파당
3) 학연과 지연을 매개로 의식과 정치 이념을 같이하는 사람들끼리 당을 이룬 것
4) 언론 활동을 통하여 국왕의 신임을 얻어 국정을 주관하는 정치 형태
5) 비판 세력이 공존하여 특정 붕당의 독주를 견제하고 산림의 의견을 국정에 반영할 수 있었다.
(2) 배경
1) 서인 (외척, 심의겸 - 척신 정치) vs 동인 (김효원 - 신진 사림) = 이조 전랑 직의 대립 (soy 한국사)
2) 왕권약호, 비변사 기능 강화
(3) 형성
1) 서인 - (주기) 이이, 성혼 = 소극적
- 백성 통치에 역점을 두어 제도 개혁을 통한 부국안민에 치중 (기호학파)
2) 동인 - (주리) 이황, 조식, 서경덕 = 적극적
- 자기 수양에 역점, 지배자의 도덕적 자기 절제로 부패방지 (영남학파)
4. 붕당의 성격
(1) 정파적 성격, 학파적 성격을 동시에 가짐
(2) 신권 우위 정치 - 16세기 왕권이 약화되고 사림 정치가 전개
(3) 공론에 의한 정치 추구
* 이조 전랑 1. 정5품인 정랑, 정6품인 좌랑 - 문관을 천거하고 전형을 하는 큰 권한 2. 삼사의 당하관 인선을 좌우, 삼사의 의견 대변 3. 퇴임시 스스로 후임을 천거 4. 반드시 홍문관의 젊은 유신 중에서 명망과 덕이 있는 인물을 엄선 ➝ 홍문관을 거치지 않고는 전랑에 임명될 수 없다. ☞ 이중환 <택리지 복거총론 인심조> : 이조전랑 “권력은 곧 三公과 같기 때문에 대소의 관직이 서로 유지되었고, 상하 관직이 서로 견제하여 삼백 년 동안 큰 권세를 가진 간사스러운 신하가 없었고, 신하가 세력에 커서 임금이 자유롭지 못한 폐단이 없었다. 이것은 조종조에서 고려 왕조의 왕이 약하고 신하가 강했던 폐단을 거울삼아 말없이 예방하는 속셈을 은연중에 내포시킨 것이다.”
* 서인·동인 1) 군자소인론 - “동인은 옳고 서인은 그르다.” 2) 양시양비론 (이이) - 동·서인 모두 시와 비가 있다.
* 남인 1) 중소 지주 및 자영농의 안정을 기하려 하였다. 2) 노비 속량과 서얼 허통에 적극적 3) 권력 구조에 있어 왕권을 강화하려는 입장 4) 청에서 내란이 일어나자 강화도에 성을 쌓고 수도 방위를 강화
* 기성 사림 1) 가장 먼저 붕당을 이룸 2) 이이와 성혼의 문인들이 가담 3) 척신정치 잔재 청산을 둘러싸고 기성사림(소극적)과 신진사림(강한 사림정치)으로 분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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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파의 분화]
1. 사대부 ➝ 2. <고려말>[급진개혁파] 정도전, 조준 ➝ 3. <조선초기> 관학파 ➝ 권근(집현전) ➝ [온건개혁파] 정몽주, 길재 ➝ 사학파 ➝ 김숙자 ➝ 김종직 ➝
4. <성종~ 연산군~ 명종> 사화 : 훈구파 vs 사림파 ➝ 5. 선조부터 사림끼리 대립 (척신정치, 이조전랑) ➝
6. <조선중기> 동인 - 영남학파 (이황, 조식, 서경덕) : 적극적 ➝
정여립 모반사건, 건저의 사건 : [남인] (유성룡, 이원익) / [북인]조식, 서경덕 ➝
서인 - 기호학파 (이이, 성혼) : 소극적 ➝
7. <광해군> 북인 정권 (중립외교) ➝ 8. <인조> 서인 집권 (친명배금) : 붕당 진전 (남인도 참여) = 호란 발생 ➝
9. <효종> 서인 (북벌추진, 어영청) ➝ 10. <현종> 남인 (예송논쟁 : 서인과 남인이 대립) ➝
11. <숙종> 서인 (경신환국, 붕당 변질) ➝ 서인 중 [노론] 송시열(대명) / [소론] 윤충 ➝
12. <장희빈> 남인 (기사환국) ➝ 13. <인현황후> 서인 (갑술환국) ➝ 14. <경종, 장희빈 子> 소론 (신임옥사) ➝
15. <영조, 숙빈 최씨 子> 노론 (탕평책) - 이인좌의 난, 사도세자, 나주 괘서사건 ➝
노론 중 [벽파] 사도세자 비판/ [시파] 옹호 ➝ 16. <정조> ➝ 17. <세도정치 - 순, 헌, 철> 노론(외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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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11. 조선시대 - 사림의 대두와 붕당 정치 (예송 논쟁, 선조, 광해군, 현종, 기해예송, 갑인예송, 건저의 사건, 정여립모반사건, 회퇴변척) - 보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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