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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조선] 11-1. 조선시대 - 훈구파, 사림파 (관학파, 사학파)

by 소이나는 2012.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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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구파 (관학파)

사림파 (사학파)

연 원

 급진개혁파 (정도전, 조준, 권근)

 (정인지, 한명회, 신숙주)

 온건 개혁파 (정몽주, 길재, 이색 → 조광조)

집권기

 15세기

 16세기 이후

정치적 입장

 적극적인 역성혁명,

 유교 국가 운영에 학문적 이론 제공

 소극적이며 고려 왕조에 충성 표시

 의리와 명분

출 신

 성균관, 집현전

 사학, 사원

학 문

사장적 성향 (문물정비)

경학적 성향, 예에 대한 학문적 탐구, 修己治人

사상 정책

 타 사상도 수용 - 불교, 도교

 성리학 중시

정치 이상

 중앙집권, 왕도 정치바탕, 패도정치 수긍

부국강병, 기술학 중시, 주례가 이념

 중앙집권

 향촌 지지, 도학 정치 주장, 패도정치 비판

도덕과 의리, 성리학적 이념, 소학 중시,

 형벌보다 교화에 의한 통치 강조,

 언론 활동을 활성화

성 향

 자주적 민족의식, 단군

 중국 중심 세계관, 존화주의적 (기자)

 

 대농장

 중소지주


훈구 사림.hwp


 





1. 훈구

  (1) 농장을 확대(간척사업), 대외 무역에도 관여, 공물의 방납을 통해 경제적 이득 취득

  (2) 계유정난을 통해 실권을 장악한 공신계열


 2. 사림

  (1) 15세기 중반 (성종) 이후 영남과 기호 지방 중심으로 성장

  (2) 중소 지주적인 기반

     : 15c말 이후 사회 경제적 변동에 직면하여 개간, 농법개량으로 경제력을 축적한 재지 지주

       ➝ 16c 지주전호제를 바탕으로 한 사족의 농민지배 유지

  (3) 초기 사림파 - 삼사를 중심으로 세조 대의 굴절된 유교 정치를 회복하고 왕실이나 훈구 대신들의

                    전황과 부패를 비판하는 활동을 전개하면서 성장

  (4) 주요 정책 과제

    1) 유향소를 자치 기구로 복립 할 것과 사창제의 도입,

    2) 향사례·향음주례를 실시하여 향촌질서와 도덕규범을 수립

    3) 학문, 사상을 중심으로 결집된 복수의 붕당들이 상호 대립하는 정치형태 하에 공론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운영

  (5) 서원 - 사림의 근거지

  (6) 산림 - 사림을 대표하는 존재

  (7) 천방 (川防) - 개발에 앞장

  (8) 이기 철학 중심

   ☞ 「정암집」 <조광조>  = 사림

    “법도가 정해지는 것과 기강이 대강 서게 되는 것은 일찍이 대신을 공경하고 그 정치를 맡기는 데 있지 않은 것이

     없사옵니다. 임금도 혼자서 다스리지 못하고 반드시 대신에게 맡긴 뒤에 다스리는 도(道)가 서게 됩니다. ~

     전하께서 정말로 도를 밝히고 홀로 있는 때는 조심하는 것으로써 마음을 다스리는 요점을 삼으시고,

     그 도를 조정의 위에 세우시면 기강은 어렵게 세우지 않더라도 정해질 것입니다.”

  (9) 성리학 이외 학문을 이단시 - 사상적 경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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