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22. 조선 전기 문학, 조선 전기 예술 (동문선, 설화문학, 조선 전기 건축, 남이시, 경복궁, 창덕궁, 분청사기, 백자, 청화백자, 평양 보통문, 분청사기 박지연화문편병, 분청사기 조화박지모란문 장군, 분청사기 삼강모란무호, 분청사기 철화 어문병, 순백자 병, 옥산서원, 악학궤범, 서울의 성문, 몽유도원도, 모견도, 원각사지10층석탑, 고사관수도, 신사임당 조충도, 송하보월도, 이정 묵죽도)
문학과 예술
Ⅰ. 문학
1. 전기 문학의 경향
(1) 초기 - 격식, 질서, 조화
(2) 중기 - 사림 문학, 흥취, 정신
2. 한문학
(1) 동문선 (15세기, 성종)
1) 서거정- 역대 시 산문 뽑아 편찬
2) 자주적 의식
“우리나라의 글은 송·원의 글도 아니고, ~~ 바로 우리의 글인 것입니다.”
(2) 16세기
1) 문학 저조 - 사림이 경학에 치중
2) 시조, 가사, 패설, 소설 - 형식은 다양
3) 산천의 아름다움
3. 설화 문학
(1) 15세기 - 격식 없이 그냥 들은 것
1) 금오신화 (김시습) - 최초의 한문 소설
2) 필원잡기 (서거정) - 일화 수록
3) 용재총화 (성현) - 수필체의 성격
(2) 16세기
1) 패관잡기 (어숙권 - 서얼출신) → 문벌제도와 적서 차별의 폐단을 지적
2) 임재 - 사회의 모순, 유학자의 존화의식 비판, 풍자적, 우의적
cf) 조선전기 대표적인 패관(패설)문학
- 추강냉화 (남효온), 수문쇄록 (조신), 청파극담 (이륙), 촌담해이 (강희맹)
4. 시조 문학
* 남이 백두산의 돌은 칼을 갈아 닳아 없어지고 두만강의 물은 먹여 말라 버렸구나. 사나이 20세에 나를 편안케 하지 못한다면 후세에 누가 대장부라 불러 줄까.
* 김종서 삭풍은 나무 끝에 불고 명월은 눈 속에 찬데 만리변성에 일장검을 잡고 서서 긴파람 한 소리에 거칠 것이 없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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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5세기 - 김종서, 남이, 길재, 원천석 (soy한국사)
(2) 16세기 - 인간 본연의 감정 - 황진이(애정, 이별), 윤선도 - ‘오우가’, 어부사시사‘
5. 악장과 가사 문학
(1) 15세기 - 자주 의식 - 정인지‘용비어천가’ / 월인천강지곡
(2) 16세기 송순, 박인로, 정철(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6. 여류 문인
* 신사임당 - 시, 글씨, 그림 / 허난설헌 - 한시
Ⅱ. 건축
1. 조선 건축의 특징 - 법적 규제, 환경과 조화, 검소, 위엄
2. 15세기
(1) 궁궐, 관아, 성문, 학교 등이 중심, 도성건설,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2) 경복궁
1) 1394년 12월에 착공하여 다음 해 9월에 완성
2) 근정전을 중심으로 북에는 사정전, 강녕전이 있다.
3) 경복궁 4대문의 이름 - 정도전이 지음
4) 정종, 세종, 단종, 세조도 이곳에서 즉위
☞ “태조는 정도전에게 궁과 건물에 이름을 짓게 하였다. 정도전은 궁을 ‘경복궁’이라 하고 건물들의 이름도
지었다. 연침(燕寢)은 7간(間”)이다. ~ 보평청은 5간으로 일을 보는 곳인데, 연침의 남쪽에 있다.
정전(正殿) 5간은 조회를 하는 곳인데, 보평청의 남쪽에 있다.”
(3) 창덕궁
1) 조선 후기의 정궁
2) 경내의 선원전은 왕실 사당인 진전(眞殿)이었다.
(4) 현존 - 창경궁 명정전, 창덕궁의 돈화문
(5) 개성 남대문, 평양의 보통문
(6) 불교 건축
1) 무위사 극락전 - 검박, 단정, 주심포 양식
2) 해인사 장경판전 (해인사 장경판고)
3) 원각사지 10층 석탑 - 세조 때 대리석으로 만든 탑
4) 안동 봉정사 대웅전 - 가장 오래된 다포식 건물
[원각사지10층석탑] [무위사 극락전]
[서울의 성문, 성곽] [평남 평양 보통문] [옥산서원]
3. 16세기
(1) 서원건축, 가람 배치 양식, 주택 양식, 실용적
(2) 옥산 서원(경주), 도산 서원(안동), 자운서원(파주)
Ⅲ. 공예
1. 특색 - 사대부의 생활용품, 값싼 재료 이용 (x - 금, 은, 구슬)
2. 도자기 공예
(1) 분청사기 (15세기) - 회청색, 소박, 정형화 되지 않음 (청자에 백토의 분을 칠한 것으로 백색분과 안료를 써 무늬를 만들어 장식)
(2) 백자 (16세기) - 세련, 고려·명 백자의 영향을 받음
(3) 청화백자 (17세기 이후) - 정조 때 대량 제작, 철화 안료로 무늬를 그림
3. 기타
(1) 목공예·돗자리 공예- 실용성, 예술성, 자연미
(2) 화각 공예 - 그릇 등에 그림을 그리고 그 위에 쇠뿔을 얇게 쪼개 붙이는 공예 (조선시대 등장)
(3) 자개 공예
(4) 향완 - 부처님 앞에 공양하는 도구 : 청국사 향완, 백장사 향완
[분청사기 조화박지모란문 장군] [분청사기 삼강모란무호]
[분청사기 박지연화문편병] [분청사기 철화 어문병]
[순백자 병]
Ⅳ. 그림, 글씨
1. 15세기 그림
(1) 특징 - 독자적 화풍, 인물(초상화), 산수화
(2) 화원 (도화서 출신)
1) 안견 - 몽유도원도 / 역대 화가들의 기법을 체득하여 독자적인 경지를 개척
[몽유도원도]
2) 최경 - 인물, 산수화
3) 이상좌
(3) 문인 화가
1) 강희안
a. 고사관수도(무념무상 표현) : 선비가 수면을 보며 생각
b. 시적 정서가 흐르는 낭만적인 그림을 많이 그림
2) 신숙주 - ‘화기’ (안평대군 소장품)
[고사관수도]
(4) 일본 무로마치 시대 미술에 영향 - 이수문, 문청
2. 16세기 그림
(1) 사군자 표현
(2) 이암 - 강아지, 고양이, ‘모견도’
(3) 이상좌 - ‘송하보월도’ (바위틈에 뿌리 박은 늙은 소나무, 굳은 기세) - 노비 출신
(4) 신사임당 - 풀, 벌레, ‘초충도’
(5) 3절 - 황집중 (포도), 이정 (대나무, ‘묵죽도’), 어몽룡 (매화)
[송하보월도] [신사임당 - 조충도]
[묵죽도] [모견도]
3. 17세기 그림
(1) 남종화 유행 - 명나라 절강 지방 화풍
(2) 이징 (도화서)
1) 정교하며 격식을 탈피하여 자유분방하다, 대담한 필치
2) ‘달마’, ‘산수’
(3) 조속 (1595~1668)
1) 노수서작도
2) 수묵화, 화조화에서 한국적 화풍을 이룩
4. 서예
(1) 안평 대군 - 송설체, 독자적
(2) 양사언 - 왕희지체
(3) 한호 - 왕희지체, 석봉체
Ⅴ. 음악, 무용
1. 음악
(1) 15세기
1) 박연 - 아악을 체계화, 궁중음악, 「악기도감」
2) 세종
a. 여민락(고취악)
b. 정간보 - 음의 길고 짧은 것을 표시, 시간 단위를 표시하는 유량 악보
3) 성현 - 악학궤범
4) 장학원(세조, 1457) - 궁중음악
(2) 16세기 - 당악, 향악을 속악으로 발달시킴
[악학궤범]
2. 무용, 연극
(1) 일무 - 유교적 → 종묘제례 (보태평지무, 정대업지무) / 문묘제례 (팔일무)
(2) 나례 - 궁중
(3) 잡희 - 행사
(4) 범무 - 불교무용
(5) 민속 - 강강술래, 놋다리 밟기, 농악무
(6) 무속 - 오수굿, 재수굿, 별신굿
T) 이륜행실도와 동몽수지 등의 윤리서가 간행되고 현존하는 지도로서 조선방역지도가 편찬되고,
순수한 인간 본연의 감정을 나타내는 시조가 유행한 시기에 송하보월도와 옥산서원이 만들어졌다?
(O) ☞ 조선 중기 16세기 (사림)
cf) 예술
고구려 |
개성, 패기, 정열 |
백제 |
우아, 세련 (지방 토착문화 충분히 육성 못함) |
신라 |
소박, 전통 (조화미) |
통일신라 |
이상적, 조화미, 정제미 |
발해 |
웅장, 건실 |
고려 |
귀족, 불교 |
조선 |
실용, 자연미, 값싼 재료 (후기 - 서민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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