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서예, 그림, 음악1. 서예(1) 전기1) 왕희지체, 구양순체 (장단설)2) 신품 4현 = 유신, 탄연, 최우, (신라시대의 김생) [용주사 종] [천흥사 종]3) 잡과에 ‘서업’을 둘 정도로 중시(2) 후기1) 조맹부의 송설체 (원 간섭기)2) 이암 (cf. 이암 - 농상집요 소개)2. 그림 [탄연의 글씨 – 문수원 중수기](1) 전기 - 이령 「예성강도」, 이광필 - 그림이 전해지지는 않음(2) 후기 1) 「천산대렵도」(天山大獵圖) - 원대 북화가 영향 , 공민왕이 그린 것으로 추정2) 문인화발달, 사군자(3) 불화1) 지상보살도, 관음보살도2) 혜허 : 관음보살도(양류관음도, 楊柳觀音圖) (후기)3) 수월관음도 (水月觀音圖)(14c) : 현재 일본 소장(4) 사경화 - 불교 경정을 필사하거나 인쇄할 때 그림으로 설명(5) 사찰 벽화 - 부석사 조사당 벽화의 사천왕상, 보살상 [천산대렵도] [부석사 조사당 벽화 – 경북 영주][관음보살도] [양류관음도] [수월관음도]3. 음악, 가면극(1) 향악 (속악) 1) 고유 음악2) 속요 : 동동(월령체 최초), 한림별곡, 대동강(2) 당악(3) 아악 (전기)1) 송에서 수입 - 대성악2) 연주 - 제례 때(4) 가면극, 산대극 – 처용무* 중국에서 전래된 문화1. 당 ➝ 통일신라1) 나전칠기 = 고려에는 송으로 수출2) 풍수지리설 – 도선2. 송 ➝ 고려 전기1)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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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악(아악) - 궁중 음악2) 은입사 - 청동에서 은 무늬3) 출판술 - 대장경4) 도자기 기술 - 순수 청자에 영향5) 월정사 8각 9층 석탑 - 다각 다층 3. 원 ➝ 고려 후기1) 성리학 - 안향2) 송설체 - 조맹부 (이암이 능했음)3) 수시력 (충선왕)4) 농상집요 - 이암이 소개5) 목화 - 문익점6) 화약 - 최무선 (화통도감)7) 천산대렵도 - 공민왕, 북화의 영향8) 경천사 10층 석탑 - 라마교9) 다포식 건물 - 성불사∙석왕사의 응진전10) 임제종 - 보우가 전래고려도경에 실혀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1) 고려는 본래 족망(族望)을 숭상하고 국상은 거의 훈척(勳戚)을 임용한다? (O)2) 왕성에 머물러 숙위하는 군사는 3만이며 교대로 번을 나누어 수비한다? (O)3) 부잣집에서는 아내를 서너 사람이나 맞이하되 조금만 맞지 않아도 이혼한다? (O)4) 백성들의 주거는 열두어 집씩 모여 하나의 마을을 이루고 있다? (O)5) 상가 점포는 번창하며 백성들이 시장에서 교역할 때 천화(돈)를 많이 쓴다? (X)☞ 천화를 사용하는 법은 없으며, 오직 저포•은병으로 가치를 표준하여 교역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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