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귀족 문화의 발달Ⅰ. 문학의 성장1. 고려 전기의 문학(1) 향가1) 초기 : 광종 때 ‘균여’가 지은 보현십원가 11수가 「균여전」에 전해짐2) 보현십원가 - 불경을 향가로 풀이3) 중기 - 예종 때 현화사의 낙성식에서 향가를 짓게 함, 하지만 향가는 한시에 밀리기 시작(2) 한문학1) 성종 이후 성행 ➝ 박인량, 정지상, 김황원, 정습영2) 독자적 모습2. 중기의 문학 - 당•송의 한문학 숭상 경향 = 사대성, 보수성3. 무신 집권기(1) 초기 수필 형식 저술1) 낭만적, 현실 도피적 경향2) 이인로 (李仁老) - 파한집 (破閑集) (한가로움을 깨뜨리는 뜻) [파한집]3) 임춘 (林椿)- 국순전 (麴醇傳) = 술을 의인화 “주인공 국순의 조상은 농서(隴西 : 중국 甘肅省에 있는 고을의 이름) 사람으로 ~ 국순의 아버지 주(酎)가 세상에 이름이 알려졌다. ~ 국순의 기국과 도량은 크고 깊어 출렁거리고 넘실거림이 마치 만경창파의 물과 같았다. 그래서 맑게 해도 더 맑지 않고, 흔들어도 흐려지지 않았으며, 그 맛이 한때에 드날리고 자못 사람에게 기운을 더해주었다. ~ “국씨의 조상이 백성에게 공이 있어 국순이 벼슬에 발탁되었으나, 왕실이 어지러워 엎어져도 붙들지 못하더니, 마침내 천하의 웃음거리가 되었으니~”(2) 최씨 무신 집권기 1) 현실을 제대로 표현2) 이규보, 최자(3) ‘죽림고회’결성 (竹林高會) “날마다 서하 임춘과 북양 오세양의 무리와 더불어 금란의 사귐을 맺어 꽃피는 아침이나 달 밝은 저녁이면 같이 어울리지 않은 적이 없었으니 세상에서는 죽림고회라 하였다.” - 파한집“그때에 이인로, 오세재, 임춘, 조통, 황보항, 함순, 이담지 등이 스스로 한때의 준걸이라 하여 맺어 벗이되어 칠현이라고 일컫고 매양 모여서 술 마시고 시를 지어서 곁에 사람이 없는 것과 같았다. 오세재가 사망하자, 이담지가 이규보에게 이르기를 “자네가 빈자리를 메울 수 있겠는가.”하니 “칠현이 어디 조정의관직이기에 그 결원을 메우는가?”라고 하였다.」 - 고려사4. 후기의 문학(1) 신진 사대부와 민중이 주축, 자주의식, 전통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려는 경향(2) 한문학의 발달 - 세련, 자유로운 문장체1) 패관 문학 (稗官文學)a. 민간 구전을 한문으로 기록 (산문)b. 이규보「백운소설」(白雲小說), 이제현「역옹패설」(櫟翁稗說), 파한집, 보한집 “소설류에 속하는 것들은 대개 패관의 손에서 나왔으며 그것은 가담항어 도청도설로써 만들어진것이다(小說家者流 蓋出於稗官 街談巷語 道聽塗說者之所造也).”2) 가전체 문학 (仮傳體文學)a. 우화적, 의인적 수법을 쓴 짧은 전기체(傳記體)의 설화b. 임춘(林椿)의 『국순전(麴醇傳)』(술을 의인화), 『공방전(孔方傳)』(돈을 의인화), 이규보(李奎報)의 『국선생전(麴先生傳)』(술을 의인화), 『청강사자현부전(淸江使者玄夫傳)』(거북을 의인화), 이곡(李穀)의 『죽부인전(竹夫人傳)』(대나무 의인화), 이첨(李詹)의 『저생전(楮生傳)』(종이를 의인화),석식영암(釋息影庵)의 『정시자전(丁侍者傳)』(지팡이를 의인화)3) 한시 a. 이규보 「동명왕편 「최초의 금속 활자본 상정고금예문의 인쇄 사실을 전하고, 고구려 계승 의식을 드러낸 저술을 남겨“천하로 하여금 우리나라가 본래 성인이 살던 곳임을 알게 하려 한다.”라고 밝혔다.」b. 진화 = 문학적 자신감 “송은 쇠퇴하고 북방 오랑캐(금)는 미개하다” T) 담긴 사상과 유사한 것 = 조선시대 서거정의 동문선c. 이곡 = 부패상을 읊음(3) 국문학1) 경기체가 (景幾體歌)a. 사대부층이 한문투로 노래를 지어 부른 별곡(別曲) 형식 b. 신진사대부 c. 한림별곡 (翰林別曲), 관동별곡 (關東別曲), 죽계별곡 (竹溪別曲)2) 시가 문학 - 전원생활의 모습 ‘어부가’3) 장가(속요, 高麗俗謠) - 민중 작품 : 청산별곡(靑山別曲), 가시리, 쌍화점 (자유분방), 동동, 정석가, 서경별곡, 만전춘 등전기 향 가 보현십원가(균여) 화엄경 내용을 향가로, 불교중기 당 송 최충, 김부식
soy 한국사, soy 국사, 사회, 교육, 역사, 한국사, 소이나는, 불법복제금지, 오당티키야, 고려,
soy 블로그
(http://desert.tistory.com by 소이나는)
- 재배포를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불법 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사치, 향락, 전통문화와 괴리후기 경기체가(별곡) 한림별곡, 죽계별곡, 관동별곡 신진 사대부 시 가 어부가 전원의 한가로움 속요(장가) 청산별곡, 쌍화점, 만전춘 서민의 감정 수 필 파한집(이인로), 보한집(최자), 역옹패설(이제현) 자유로운 문체 설 화 국순전(임춘), 국선생전(이규보), 죽부인전(이곡) 사물 의인화초기 중기 무신 원 말기자주적, 주체적(최승로, 김심언, 박인량) 사대적, 보수적(최충, 김부식) 위축 성리학 전래 ➝실천적 기능(이규보, 이승휴) 진취적관학(국자감, 향교) 사학 12도관학 진흥 (7재, 양현고) 관학 진흥(문묘, 성균관) 성균관고구려 계승 (7대실록, 고금록) 신라 계승 (삼국사기) 고구려 계승 (동명왕편) 고조선 계승(삼국유사, 제왕운기) 성리학적 유교(사략)독자적 당의 시, 송의 산문 낭만, 현실도피 수필 민중 - 장가, 속요신진사대부 - 경기체가, 패관문학구삼국사5조 정적평 (최승로)7대실록 (황주량) 가락국기 (김양감)편년통재속편년통제(홍관)해동비록상정고금례편년통록(김관의) 동명왕편해동고승전 (각훈) 삼국유사제왕운기천추금경록(정가신)본조편년강목(민지)사략(이제현)신라 중기 신라 후기 조선초기 조선 중기 조선 후기 20세기 초자주적(독자, 주체)김대문(고승전, 한산기, 화랑세기, 계림잡전) 중국모방최치원(계원필경, 토황소격문, 중산복궤집) 자주적동문선(서문)고려국사 (정도전)동국사략 (권근)조선왕조실록고려사동국통감 (서거정) 사대적이이(기자실기)박상(동국사략) 자주적박지원(양반전, 호질)발해고 (유득공)동사 (이종휘) – 고구려 내용동사강목 (안정복)연려실기술 (이긍익)해동역사 (이긍익)동사 (허목) – 남인 입장 한국통사 (박은식)한국독립운동지혈사 (박은식)조선상고사 (신채호)조선사연구초 (신채호)조선사연구 (정인보)서경별곡 [西京別曲]서경이 서경이 서울이지마는중수(重修)한 곳인 소성경(小城京:서경)을 사랑합니다만, 임을 이별하기보다는 차라리 길쌈하던 베를 버리고서라도저를 사랑해 주신다면 울면서 따라가겠습니다.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임과 떨어져 홀로 천 년을 살아간들임을 사랑하고 있는 마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대동강이 넓은 줄을 몰라서배를 내어 놓았느냐? 사공아.네 아내가 음탕한 짓을 하는 줄도 모르고떠나는 배에 내 임을 태웠느냐? 사공아.(나의 임은) 대동강 건너편 꽃을배를 타면 꺾을 것입니다청산별곡 [靑山別曲] 살어리 살어리랏다 쳥산(靑山)애 살어리랏다멀위랑 래랑 먹고 쳥산(靑山)애 살어리랏다얄리 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우러라 우러라 새여 자고 니러 우러라 새여널라와 시름 한 나도 자고 니러 우리노라얄리 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가던 새 가던 새 본다 믈아래 가던 새 본다잉무든 장글란 가지고 믈아래 가던 새 본다얄리 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이링공 뎌링공 야 나즈란 디내와손뎌오리도 가리도 업슨 바므란 엇디 호리라얄리 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어듸라 더디던 돌코 누리라 마치던 돌코믜리도 괴리도 업시 마자셔 우니노라얄리 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살어리 살어리랏다 바래 살어리랏다자기 구조개랑 먹고 바래 살어리랏다얄리 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가다가 가다가 드로라 에졍지 가다가 드로라사미 대에 올아셔 금을 혀거를 드로라얄리 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가다니 브론 도긔 설진 강수를 비조라조롱곳 누로기 와 잡와니 내 엇디 리잇고얄리 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1. 고려후기에 관리들의 기이한 행적과 서민들의 풍속, 감정이 실려 있는 설화 문학이 발달하였다.2. 삼국유사(충렬왕) 비슷한 시기의 상황 - 만권당에 조맹부와 이제현이 학문을 교류하였다. (충선왕) : 원 간섭기3. 당송문학 숭상 경향 시기 - 법상종이 발달, 서경 길지설퇴색, 남경 길지설이 대두 (고려 중기 보수적 성향)4. 삼국사기 - 왕명을 받아 편찬, 본기 28권, 지9권, 열전 10권으로 구성5. 13세기에 편찬된 향약구급방은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의학 서적이다. 가시리가시리 가시리잇고 나, 리고 가시리잇고 나, 위 증즐가 대평성대(大平盛代). 날러는 엇디 살라고, 리고 가시리잇고 나, 위 증즐가 대평성대. 잡와 두어리마, 선면 아니 올셰라 나, 위증즐가 대평성대. 셜온 님 보노니 나, 가시 도셔 오쇼셔 나, 위 증즐가 대평성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