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의 대표 그림 (1) 고려 : 전기 - 예성강도 ➝ 후기 - 천산 대렵도(2) 15c - 진취적 성향이 강한 인물•산수화 유행1) 안견 - 몽유도원도 (독자적 경지) 2) 강희안 - 고사관수도 (시적 정서)(3) 16c - 자연 속의 서정적인 아름다움 추구1) 이상좌 - 송하보월도 2) 이암 - 모견도 3) 이정 - 목죽도 3) 황집중 - 포도 4) 신사임당 - 조충도Ⅳ. 조선 후기 - 진경산수화, 풍속화, 서양화풍, 문인화 1. 유행배경 -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높아짐 2. 17세기 후반, 18세기 전반 (진경산수화)(1) 특징 - 중국 남종과 북종 화법을 수용 고유한 화법으로 창안(2) 정선 1) 서울 근교와 강원도의 명승지 사실적으로 그림, 바위산은 선으로 묘사, 흙산은 묵으로 묘사하는 기법 사용2) 인왕제색도, 금강전도 3. 18세기 후반 (풍속화)(1) 생활 정경(2) 윤두서 - 채애도, 짚신삼기(3) 단원 김홍도 1) 산수화, 신선도, 화성 행차, 기록화, 농촌 서민의 생활상, 의궤2) 밭갈이, 추수, 씨름, 서당, 무동, 총석정도, 논갈이, 기와이기, 고눈놀이, 담배썰기, 편자박기, 우물가, 장터길, 행려풍속, 행상3) 서양의 음영화법을 도입하여 그림을 기리기도 함.[신선도] [무동] [씨름][군선도][총석정도] [담배썰기] [송하맹호도] 인황제색도, 금강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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