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 후기에는 도시 상인층의 지원에 의해 산대놀이가 민중 오락으로 정착하였고,우리의 고유한 자연을 그린 진경산수화가 유행하였으며,중인층의 문예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시사가 조직되었고, 설화문학이 유행하여 ‘필원잡기’와 ‘용재총화’가 편찬되었다?(X) ☞ 마지막 문장은 15세기 고려말2. 추월색과 금수회의록은 순한글의 언문일치 문장으로 쓰여 졌다? (O)3. 다음 시기는?(1) 선비들의 정신세계를 사군자료 표현? ☞ 조선 중기(2) 당악과 향악을 속악으로 발전“? ☞ 조선 중기(3) 전통 한의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동의보감 편찬? ☞ 조선 후기4. 시대 순으로 배열하기1) 무위사 극락전 → 옥산 서원 → 금산사 미륵전 → 논산 쌍계사2) 금오신화 → 홍길동전 → 구운몽 → 허생전3) 강희안 → 이상좌 → 정선 → 김홍도 → 장승업4) 의방유취 (세종) → 동의보감 (광해군) → 마과회통 (정조) → 동의수세보원 (고종)Ⅵ. 백자•생활 공예와 음악1. 공예(1) 자기 공예1) 백자가 민간에 널리 사용2) 청화 백자가 유행 - 안료인 회회청을 국산화 (정조)[청화백자 죽문각병] [청화백자 송죽문호 송치병] [청화백자 매죽문호] [청화백자 철사진사국화문병](2) 목공예(장롱, 문갑 등), 화각공예1) 고비 - 편지나 종이 말이를 꽂아 두던 것으로 안방용은 사군자 등을 음각 색칠해서 그림과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고, 사랑방용은 여백을 살려 소박하게 만듦2) 사방탁자 - 네 개의 기둥과 층널로 이루어지는데 각 층간 비례의 미가 두드러지게 아름다운 것이 특징3) 해주 소반 - 나주 소반의 다리가 네 개인 데 비해, 여러 무늬가 투각된 두 개의 판자 다리로 만들어짊4) 궤 - 윗부분을 반쯤 여닫으며 쓴다고 해서 반닫이라고도 함. 무쇠 장식과 자물쇠를 단 강화산은 묵직하고 강건한 모습을 띠었으며 나무무늬를 살린 것이 특
한국사, 국사, soy 한국사, 소이 한국사, soy블로그, 임엉봉미, 교육, 사회, 역사, 조선,
soy 한국사
(http://desert.tistory.com by 소이나는)
- 재배포를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불법 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징5) 구절판 - 아홉으로 나누어진 목기로 여기에 아홉 가지 재료를 담았다고 해서 그릇 이름대로 구절판이라 함.2. 음악(1) 양반 - 가곡 시조(2) 서민 - 민요(3) 직업, 광대, 기생 - 판소리, 잡가(4) 가객 - 김천택, 김수장, 이세춘, 송실손, 장우벽(5) 악사 - 송경운, 김성기, 유우춘(6) 기악곡 - 영산회상(7) 성악곡 중 중대엽, 삭대엽3. 무용(1) 탈춤 - 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고성•통영오광대, 송파 산대놀이, 양주별산대놀이(2) 인형극 - 꼭두각시 놀음, 망석중 놀이4. 조선 후기 문화의 특징 - 서민 역 사 화풍, 화가 건 축15세기 1) 성리학적 - 고려국사, 동국사략2) 자주적 - 고려사, 고려사절요, 동국통감 1) 인물, 산수 (진취적)2) 도화서 - 안견 몽유도원도, 최경3) 문인 - 강희안(고사관수도). 강희맹 궁궐, 관아, 성곽, 성문, 학교(숭례문, 돈화문, 개성 남대문, 해인사 장경판전, 무위사 극락전, 원각사지 10층 석탑, 평양 보통문)16세기 존화주의 사관 - 기자실기, 동사찬요, 동국사략(박상) 1) 사군자 - 선비 정신2) 이상좌 - 송하보월도3) 이암, 심사임당, 어몽룡(매화), 황집중(포도), 이정 (대)4) 자연의 아름다움 서원 (옥산서원, 도산서원)17세기 산수화 (김명국) 사원 (금산사 미륵전, 화엄사 각황전, 법주사 팔성전)18세기 1) 반도 중심 탈피 - 동사, 발해고2) 고증 사학의 토대 - 동사강목 1) 윤두서, 심상정, 정선(진경산수화)2) 김홍도, 신윤복 (풍속화)3) 강세황, 심수철 (서양화) 수원성, 평양 대동문, 불국사 대웅전,안성 석남사, 논산 쌍계사, 부안 개암사19세기 1) 실증적, 객관적 - 연려실기술2) 국사 인식의 폭 - 해동역사 1) 복고적 문인화풍 (실학적 쇠퇴)2) 신위(대), 김정희(세한도). 장승업(군마도, 수상서금도) 경복궁 근정전, 경회루
'※ Soy 한국사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화기] 5. 개화정책 (통상개화론, 조선책략, 수산사 파견, 영선사, 조선 시찰단) (1) | 2014.07.12 |
---|---|
[개화기] 4. 각국과의 수교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 조독, 조영, 조러, 조불 수호통상조약, 조미수호통상조약, ) (0) | 2014.07.11 |
[개화기] 3. 개항, 강화도 조약 (통상개화론, 운요호사건, 조일 통상 장정, 조일 수호 조규 부록, 최초 근대조약,) (3) | 2014.07.10 |
[개화기] 2. 흥선대원군 (이하응, 원납전, 당백전, 병인양요, 신미양요, 오페르트 도굴, 척화비, 서원정리,) (0) | 2014.07.09 |
[개화기] 1. 근대사회 (개화기 연표) (0) | 2014.07.08 |
[조선] 38. 조선 후기 건축 (무위사 극락전, 봉정사 대웅전, 봉정사 극락전, 수덕사 대웅전, 부석사 무량수전, 응진전) (0) | 2014.07.06 |
[조선] 37. 18세기 이후 그림 (강세황, 영통골 입구도, 김정희 세한도, 장승업, 민화, 죽로지실) (2) | 2014.07.05 |
[조선] 36. 조선 후기 풍속화, 혜원 신윤복 (단오풍정, 쌍검대무, 월하정인, 주사거배, 협롱채춘, 목동오수) (0) | 2014.07.04 |
[조선] 35. 조선 후기 그림, 풍속화 (단원 김홍도, 정선, 인황제색도, 금강전도, 신선도, 무동, 군선도, 총석정도, 담배썰기, 송하맹호도, 씨름) (2) | 2014.07.03 |
[조선] 34. 조선 후기 문학 (한글소설, 홍길동전, 판소리, 시사, 천수경, 박지원) (0) | 2014.07.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