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문학, 예술Ⅰ. 서민 문화의 발달1. 서민 문학의 등장 1) 조선 후기, 상공업 발달, 서당교육 보급, 신분 향상2) 중인, 서민이 주도2. 문학과 예술 작품의 변화 양상(1) 조선 전기 - 성리학 강조(2) 조선 후기 - 사회의 부정과 비리에 대한 고발정신 조선 전기 조선 후기창작 주체 양반중심 중인, 상민의 활동 활발내용, 성격 성리학 윤리관양반의 교양 여가 인간 감정의 적나라한 묘사부정과 비리에 대한 고발문학의 주인공 영웅적 존재 서민적 인물문학의 배경 비현실적 세계 현실적 인간 세계3. 서민 문학의 특징(1) 전기 - 정적 소극적 → 후기 - 감적을 적나라하게 표현(2) 양반들의 위선적 모습 비판4. 서민 문화의 발달(1) 한글소설 (2) 판소리 탈춤 (3) 풍속화, 민화 (4) 타령, 잡가 (5) 사설시조 (6) 시사Ⅱ. 판소리와 가면극 1. 판소리(1) 직접적 솔직함(2) 열두 마당이 있었으나, 지금은 다섯 마당만 전해짐. /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적벽가, 수궁가(3) 정리 - 19세기 후반 신재효(4) 창(노래) / 아니리(이야기) / 발림(몸놀림) / 으로 구성2. 가면극 - 탈놀이, 산대놀이3. 의의 - 상품 유통경제 활성화, 사회 모순 비판Ⅲ. 한글 소설과 사설시조1. 발달 배경2. 한글 소설의 발달(1) 홍길동전 – 허균 [홍길동전](2) 춘향전 (3) 용왕을 골려 주는 토끼전 - 봉진 군주의 향락과 탐욕 비판(4) 심청(5) 장화•홍련 이야기cf) 두껍전 - 몰락 사족과 평민 부호층을 대비하여 조선 후기 향촌사회의 세태 풍자3. 사설시조 - 선비들의 절의 자연관, 남녀애정, 일상생활4. 시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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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집 편찬1) 김천택 – 청구영언 [靑丘永言]2) 김수장 – 해동가요 [海東歌謠]5. 한문학의 변화(1) 사회 부조리 비판(2) 정약용 - 삼정 문란 폭로하는 한시 = 애절양 “갈밭 마을 젊은 아낙 울음소리 ~”(3) 박지원1) 실용적 태도 강조 - 양반전, 허생전, 호질, 민옹전 (한문소설)2) 문체 혁신 시도3) 허생전에서 언급한 당시 사회 모습a. 중국과의 무역을 허락할 필요가 있었다.b 한강을 중심으로 자유 상업이 활발하였다.c. 양반들도 평민의 직업인 상업에 종사하였다.d. 상인들은 매점매석을 하여 부를 축적하였다.e. 시장경제의 발달과 빈부의 격차의 심화, 새로운 삶의 유형 묘사f. 나라 안에는 수레가 다녀야 한다.(X- 만주족에 복수하자는 북벌론은 허구화 되었다.)* 문체반정 - 정조가 일으킨 문풍 복고 운동6. 시사의 조직 (동인 모임) (1) 시인 동우회로 중인은 중인끼리 상민은 상민끼리 시사를 조직1) 천수경 - 옥계 시사 2) 회경흠 - 직하 시사(2) 위항인(委巷人)으로 불리는 중인층의 여항 문학(閭巷文學)이 태동cf) 희조일사 (熙朝軼事, 이경민 1866) - 기예나 공로가 뛰어나면서도 신분이 낮아 출세하지 못한 위항인 들의 전기를 모은 것7. 풍자 시인의 활동 - 김삿갓, 정수동8. 야담 잡기류 - 유몽인 ‘어유야담, 작가미상 ’대동야승‘15세기 사장 중심의 한문학 악장, 시조16세기 경학 위주의 학풍 - 서정미, 가사문학 시조, 가사17세기 애국 사상, 사회 비판 한글 소설, 야담18세기 창자의 주체 형식의 다양화 한글 소설, 사설 시조19세기 서민 문화의 전성기 판소리, 가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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