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버트 [Homer Bezaleel Hulbert, 1863 ~ 1949]1) 육영공원 교편, 한성사범학교2) 1901년부터 월간지 「한국평론 (The Korea Review)의 편집 주관」3) 1905년 - 고종의 밀서를 가지고 미국에가 미국의 개입을 요청4) 1907년 - 고종의 밀명을 받아 헤이그 만국평화회의에 가서 한국의 입장을 호소5) 저서 - 한국사, 대한제국 멸망사, 사민필지, 초학지지6) 해방 후 한국에 왔다가 세상을 떠나 서울 양화진 외국인 묘지에 묻힘“나는 웨스트민스터 성당보다도 한국 땅에 묻히기를 원하노라.”* 언더우드 [Underwood. Horace Grant, 元杜尤]1) 미국인 선교사, 한국명 원두우2) 1885 - 아펜젤러와 함께 한국에 와서 광혜원에서 물리•화학을 가르침3) 1887년 - 서울 새문안교회4) 1889년 - 기독교서회 5) 1900년 - 기독청년회6) 1915 - 경신학교에 대학부를 개설하여 연희전문학교로 발전7) 1916 - 신병으로 귀국* 아펜젤러 [Henry Gerhard Appenzeller]1) 미국인 감리교 목사2) 1885년 - 한국선교회, 배제학당3) 1895년 - 한국휘보 복간 (영문잡지)3) 1902년 - 목포 성경회의 참석하기 위해 배를 타고 가는 중 사고로 익사<2> 근대 교육과 국학 연구Ⅰ. 근대 교육과 학문의 보급1. 근대 교육의 실시cf) 원산학사 → 동문학 → 육영공원 → 배제 → 이화 → 경신 → 흥화 → 숭실 → 서전서숙 → 대성, 오산, 신흥(1) 원산학사 [元山學舍] (1883) 1) 최초의 근대적 사립학교2) 덕원 주민3) 무술, 외국어, 자연과학, 국제법“덕원 부사 정현석이 장계를 올립니다. 신이 다스리는 읍은 해안의 요충지에 있고 아울러 개항지가 되어 소중함이 다른 곳에 비할 바가 못 됩니다. 개항지를 빈틈없이 운영해 나가는 방도는 인재를 선발하여 쓰는데 달려 있고, 인재 선발의 요체는 교육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교를 설립하여 연소하고 총명한 자를 뽑아 교육하고자 합니다.” – 덕원 부계록(2) 동문학 [同文學] (1883) - 영어, 통역관, 근대적 최초 직업학원(3) 육영 공원 [育英公院] (1886)1) 최초의 관립 학교 (공립) [헐버트]2) 상류층에 영, 수, 지리, 정치 교육3) 좌원과 고관관리자체 중심 부원4) 길모아, 헐버트 (한국통사, 사민피지 = 세계지리서)「한국인들은 타락되고 경멸을 받을 민족이며 훌륭한 일은 할 수 있는 능력이 없을 뿐 아니라, 지식수준이 낮기때문에 독립국가로 존속하는 것보다 일본의 통치를 받는 편이 좋다고 말하는 것을 미국인들은 여러 번 들었다.특별한 목적을 위하여 꾸며진 이와 같은 비난에 대해 필자는 다음 페이지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답변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특별한 목적은 1905년 11월 17일 밤에 훌륭한 결실을 보았는데, 그 날 밤 한국은칼로 겨눠진 채 자신의 독립을 결정적으로 파괴하는 행위에 대해 이번에만은 ‘자발적으로’ 동의하도록 위협을 받았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읽는 동안 한국이 이토록 위기에 빠지게 된 사건의 추이는 어떠하였으며, 미국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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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여러 열강들이 그 비극을 연출하는 데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를 알게 될 것이다.」 <대한제국 멸망사, The passing of Korea> (헐버트)2. 근대적 교육 제도의 발전(1) 갑오개혁 후 = ‘교육 입국 조서’ 반포 (1895) “교육은 실로 국가를 보존하는 근본이 된다. 교육은 그 길이 있는 것이니, 헛된 것과 실용적인 것을먼저 구별해야 한다. 이제 짐은 정부에 명령하여 널리 학교를 세우고 인재를 길러 새로운 국민의 학식으로써 국가 중흥의 튼 공을 세우고자 하니, 국민들은 나라를 위하는 마음으로 덕과 건강과 지식을 기를지어다. 왕실의 안전이 국민들의 교육에 있고, 국가의 부강도 국민들의 교육에 있도다.”→ 이후 소학교•중학교•사범학교•외국어 학교•의학교 등을 세워 관립학교 제도 확립 : 한성사범학교 (1895)(2) 교과서 - 국민소학독본, 초등본국역사(3) 소학교령 (1895)(4) 흥화학교 (1895) - 민영환(5) 한성영어•일어•한어학교(6) 베론신학당 (1857) - 제천3. 개신교 계통의 사립학교(1) 배재 (1885) - 아펜젤러 (최초 사립학교), 감리교(2) 이화 (1886) - 스크랜튼 (최초 여자 사립학교)(3) 경신 (1886) - 언더우드 (최초 전문실업교육기관)(4) 정신 여학교 (1895) - 앨러스(5) 숭실 (1897) - 배어드 (최초의 지방 사립학교, 근대적 대학 교육의 시작) – 평양 “이화 학당의 경우 모집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며, ~ 체육 시간에 체조와 뜀박질을 하면 상스럽다 하여 학부형들이 집으로 데리고 가기도 하였다. 수십 년 동안 한국 여성들은 자신을 위한 향상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무지 속에서 만족하고 살아왔으나, 이제는 그들이 남자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때까지는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한국인 선교, 프라이4. 광무개혁 이후(1) 1899 - 한성중학교, 한성의학교(지석영), 상공학교(2) 1899 – 순성여학교 (찬양회가 설립 (1898) : 최초 여권 인권단체)(2) 1900 - 광무학교cf) 1907 – 오산학교5. 민족 운동가들의 사립학교(1) 을사 조약 이후(2) 보성 학교 (1905) - 서울 = 이용익(3) 양정 학교 (1905) - 서울 = 엄주익(4) 신민회1) 서전서숙 (1906) - 북간도(용정) = 이상설, 최초의 민족주의 교육기관 → 김약연이 명동학교로 개명 (1909)2) 오산 학교(1907) - 정주 = 이승훈3) 대성 학교(1907) - 평양 = 안창호4) 양산 학교 (1907) - 안악 = 김구 5) 신흥 학교 (1911) - 남만주 = 이시영(5) 숙명여학교 (엄귀비), 진명여학교(엄주원) - 1906(6) 휘문의숙(1905) – 민영휘“우리를 누르는 자를 나무라기만 해서는 안된다. 내가 못생겼으니 남의 업신여김을 받는 것이 아니랴, ~ 내가 오늘이 학교를 세우는 것도 후손을 가르쳐 만분의 일이라도 나라에 도움이 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 오산학교, 개교식 식사6. 민족주의 교육의 발흥 배경(1) 학회설립1) 서북학회 - 이갑 (학보발행, 순회강연)2) 기호학회 - 이광종 (학보발행, 학교설립)3) 영남학회 - 장지연 (대한자강회)4) 호남학회 - 이채 (학보)5) 관동학회 - 남궁억 (황성신문)6) 흥사단 - 안창호 (흥사단보)7) 대동학회 - 김윤식 (대동전수학교)8) 여자교육회 - 진학신 (양규 의숙 설립)(2) 대학교육7. 일제의 사립학교 탄압(1) 보통학교령 (1906) - 관립 6년제 소학교를 4년제 보통학교로 개편(2) 사립학교령 (1908) – 많은 사립학교 강제 폐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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