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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개항 이후 사회 변화

by 소이나는 2009.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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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항 이후의 사회 변화


Ⅰ. 평등 의식의 확산

 

 1. 개항 무렵 - 실학 중심

  

 2. 종교의 영향

  (1) 천주교 - 조선 후기~19c 중엽, 부녀자 신도가 많음

  (2) 동학

  (3) 개신교 - 의료, 한글보급, 미신타파, 남녀평등, 근대문명 소개, 애국계몽운동


 3. 갑신정변의 영향

  (1) 개화당, 인재등용 → 사민평등을 위한 최초의 근대적 개혁

  (2) 한계 - 민중과 유리


 4. 동학 농민군의 사회 개혁 운동

  (1) 신분제 폐지 요구

  (2) 폐정 개혁안

  (3) 집강소 설치

  (4) 양반 - 민보군 조직해 대응

  (5) 의의 - 양반 중심의 전통적 신분제 사회 붕괴

  (6) 한계 - 근대적 사회의식 결여


 5. 갑오개혁신분제의 폐지

  (1) 갑오개혁 일부 수용됨, 평등사회 법제적 기틀 마련

  (2) 한계 - 민중과 유리


Ⅱ. 민권 운동의 전개

 

 1. 독립협회의 개혁

  (1) 자강운동 - 서재필 ‘독립신문’

  (2) 민권운동

   1) 인권 확대 운동 - 국민의 생명, 재산권 보호

   2) 참정권 실현 운동 - 중추원을 개편해 의회로 만듬

  (3) 기본사상 - [1) 자주국권  2) 자유민권   3) 자강개혁] → 근대 국민국가(민주주의)

  (4) 정부의 대응 - 왕조 위협으로 판단 → 보부상 (황국협회(를 내세워 탄압

  (5) 실패 했지만 민중과 연결, 평등사회출현을 알림

* 평등사회

1) 윤치호 - 인권 옹호 상소 “민의가 없다면 정치, 법률은 무너진다.”

2) 백정 박성춘의 관민 공동회 연설문 “저는 천하고 무지몰각합니다. 총국 애국은 압니다. 합심합시다.”


 2. 애국 계몽 운동의 개혁

   - 근대의식·민족의식 고취,  민주사상 전진


Ⅲ. 의식의 변화

 1. 국채 보상 운동 - 남녀노소, 지역, 신분을 가리지 않음

 2. 의병 운동 - 평민, 신분의식 극복

 3. 여성 의식 - 최초 민립 여학교 = 순성 여학교

 


Ⅳ. 의식주 생활의 변화

 

 1. 의생활

  (1) 양복 소개로 변화 시작

  (2) 남성 - 단발, 저고리, 마고자

  (3) 여학생, 신여성 - 두루마기를 외출복, 개량한복


 2. 식생활

  (1) 외국음식

  (2) 선교사 - 한 자리에 둘러 앉아 밥 먹음

  (3) 중국식 - 만두, 찐빵

  (4) 일본식 - 초밥, 우동, 어묵, 단팥죽, 단무지, 청주


 3. 주택문화

  (1) 신분제한 해제

  (2) 서양식, 명동성당, 석조전, 독립문

 

Ⅴ. 동포들의 국외 이주

 1. 만주 이주 

 2. 연해주 이주 - 하발롭스크, 블라디보스토크 

 3. 미국 이주  - 1902 하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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