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독립운동
1910 - 국권피탈 1912 - 토지조사사업 1914 - 대한 광복군 정부 1916 - 원불교 (박중빈) 1919 - 3.1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 대한 애국 부인회
1920 - 청산리대첩, 간도참변, 대한독립군단, 조선 동아일보 1922 - 어린이 날 1926 - 6·10만세 운동 1927 - 신간회 1929 - 광주 항일 학생운동 |
1932 - 윤봉길, 이봉창 의거 1933 - 한글 맞춤법 통일안 제정 1934 - 진단학회 조직 1936 - 손기정 우승 1938 - 한글교육 금지
1940 - 한국광복군 1942 - 조선어 학회 사건 1945 - 8.15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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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 맞추기 문제, 시대 순 나열 문제>
1. 일제의 주요산업 침탈 법령 1910 회사령 (허가제) → 1911 어업령, 삼림령 → 1912 토지조사령, 은행령 → 1915 조선광업령 → 1920 회사령 (신고제) → 1927 신은행령
2. 일제의 사회, 문화 침탈 법령 1907 보안법, 출판법, 신문지법 → 1910 집회단속법, 범죄즉결례 → 1911 사찰령, 제1차 조선교육령 → 1912 조선민사령, 조선형사령 → 1918 서당규칙 → 1922 제2차 조선 교육령 → 1925 치안유지법 → 1936 조선사상범보호관찰령 → 1940 조선영화령
3. 민족말살, 강제 징발 1938 지원병 제도, 한글교육 금지, 신사참배강요 → 1939 창씨개명, 징용제도 → 1941 근로보국대 → 1943 징병제도, 학도지원병제 → 1944 여자 정신대
4. 1910 조선 태형령 → 1913 의병장 채응언 → 1925 치안 유지법 → 1931 일본의 만주 침략 → 1932 윤봉길 의거 → 1937 중일 전쟁 → 1939 창씨개명 → 1941 태평양 전쟁 → 1943 징병제, 학도병제
5. 1922 ‘내 살림은 내 것으로’, ‘조선 사람 조선 것으로’의 기치 아래 국산품 애용운동, 물산장려운동 → 1920 봉오동, 천산리 대첩, 간도참변 → 1921 자유시 참변 → 1925 미쓰야 협정 → 1926 6. 10. 순종 인산일에 학생과 사회주의계 중심으로 일어났다. → 1927 이상재 중심의 민족 유일당 운동 → 1931 한·중 연합 작전 → 1940 한국 광복군
6. 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부인한다고 한 단체의 시기는? ☞ 1927 신민회
7. 한민족 1천만이 한 사람이 일원씩? ☞ 1922 민립대학설립
8. 배우자 가르치자 다함께? ☞ 1932 브나로드 운동
9. 산미증식계획의 시기? ☞ 1920 ~1933
10. 헌병 경찰제도 실시? ☞ 1910
11. 일제가 지방 행정 기관인 도·부·면에 협의회를 설치하여 친일 세력을 포섭한 시대? ☞ 1920년대
12. 천만의 일원으로서 갑오년 6월부터 칙령으로써 백정의 칭호가 없어지고 평민이 된 우리들이다? ☞ 1920년대
13. 국권 강탈의 순서 1902 1월 - 제1차 영일동맹 (러시아 견제) 1904 - 러일전쟁, 중립 선언 1904 2월 - 한일의정서 (군사기지 점유, 전략상 필요 지역 마음대로 사용) 8월 - 제1차 한일 협약 : 고문정치(메가다, 스티븐슨) 1905 7월 - 가쓰라·태프트 밀약 : 미국의 필리핀 지배 인정 8월 - 제2차 영일동맹 : 영국의 인도 지배 인정, 일본의 조선 지배 인정 9월 - 포츠머스 조약 : 러시아의 인정 (미국 알선) 11월 - 제2차 한일 협약 (을사조약) : 통감정치, 외교권박탈 1907 7월 - 한일 신협약(정미7조약) : 차관정치, 행정권 박탈, 군대해산 1909 - 사법, 감옥 강탈 1910 6월 - 경찰권 박탈 8월 - 국권 강탈 (총독 정치) - 데라우치, 통치권 양여
14. 만주와 연해주에 근거를 두고 항일 무장 부대들이 본격적으로 독립 전쟁을 전개한 계기가 된 사건의 연도? ☞ 1919 3. 1 운동
15. 1898 독립협회 이권 침탈 저지 → 1908 신채호 독사신론 연재 → 1922 물산 장려운동 → 1925 카프
16. 임오군란, 아관파천, 제1차 한일 협약의 공통점은? ☞ 외국인 고문의 초빙
17. 보통경찰제도, 치안유지법을 시행하고 실력양성운동이 일어난 연도는? ☞ 1920년대
18. 1910 년대 - 토지조사사업, 태형령, 전매제도 시행, 사회 공공시설을 독점 → 1920년대 조선일보, 동아일보 발간, 회사의 신고제 → 1930 년대 - 창씨개명
19. 일본은 군사 전략상 필요한 지점을 시시로 수용한다. 1904 한일의정서 → 일본 정부는 도쿄에 있는 외무성을 경유하여 이후에 대한 제국이 외국에 대해 갖는 관계 및 사무를 감리, 지휘할 것이며, 대 일본 제국의 외교 대표자 및 영사는 외국에 있어서의 한국의 관리, 국민 및 이익을 보호할 것임 1905 → 통치권을 일본국 황제 폐하에게 양허한다. 1910 → 정부는 경찰 제도를 개정하고, 일반 관리나 교원 등 복제를 폐지한다. 1919이후 문화통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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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족 운동의 영향
<1> 세계
Ⅰ. 약소민족의 시련
1. 제1차 세계 대전 (1914 ~ 1981)
(1) 독일 패배 (2) 파리 강화 회의 (1919) - 윌슨 (3) 민족자결주의
2. 공산주의 세력 확대
(1) 소련 - 러시아 혁명 (1917)
(2) ‘코민테른’ 결성
Ⅱ. 아시아 각국의 민족운동
1. 중국
(1) 5·4운동 (1919)
1) 반일, 반제국, 반군벌, 국권회복 (3.1운동에 영향 받음)
2) 일본의 21개조(산둥성의 일본의 이권인정) 요구 철회
(2) 제1차 국공합작 (1924) - 국민당 (쑨원), 공산당 제휴
(3) 장제스의 중국통일 (1928) - 남경, 국민당 정부
(4) 제2차 국공합작 (1930)
2. 인도
(1) 간디 - 완전자치, 비폭력, 불복종
(2) 네루 - 완전 독립
3. 오스만 제국
(1) 1차 대전 패배
(2) 케말 파샤 - 터키 공화국
<2> 한국
Ⅰ. 민족 운동의 특수성
1. 일제의 가혹한 식민 통치
2. 일제의 식민 통치에 대한 국제적인 인정
(1) 미국 - 가쓰라·태프트 밀약 (1905) = ‘필리핀’은 미국, 한국은 일본
(2) 영국 - 제2차 영일 동맹 (1905) - ‘인도’는 영국이 독점적
cf) 제1차 영일동맹 (1902) - 청은 영국, 한국은 일본
Ⅱ. 항일 운동의 전개
1. 1910년대 - 만주, 연해주, 비밀결사
2. 3.1운동 이후
(1) 국내 - 민족 실력 양성운동
“무릇 나라의 독립은 오직 자강 여하에 달려 있다. ~ 자강의 방도는 교육을 진작하고 산업을 일으키는데
있으니 무릇 교육이 일어나지 않으면 인민의 지식이 열리지 않고, 산업이 일어나지 않으면 나라의 부가
강해지지 못하는 것이다.”
(2) 국외
1) 대한민국 임시정부
2) 만주, 연해주 - 항일무장운동 (신민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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