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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일제] 5. 일제시대 (1910년대 독립운동) 비밀 결사운동과 3.1 운동 (독립의금부, 임병찬, 복벽주의, 조선 국권 회복단, 대한 광복회, 박상진, 장일환, 무오독립 선언서, 3·1 독립의 선언 , 2.8 독립..

by 소이나는 2012.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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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 결사운동, 3·1운동


Ⅰ. 비밀 결사의 조직과 활동 (1910년대)


 1. 1910년 대 독립운동의 방향

  (1) 항일 운동의 계승 - 애국계몽 운동, 의병 전쟁

  (2) 국내 - 비밀 결사 운동

  (3) 국외 - 독립운동기지, 무장투쟁

  T) 1910년대 민족운동을 주도한 것은 도시의 중산층과 교사, 학생, 유생 등 지식층이 중심, 종교단체와도 밀접히 연결



 2. 국내의 비밀 결사 운동

    → 애국계몽운동 → 비밀 결사 → 20년대 : 실력양성운동


  (1) 독립의금부 (1912)

   1) 전제군주제 복구 - 복벽주의

   2) 임병찬 (고종의 밀조)

   3) 조선 총독에게 ‘국권반환요구서’제출, 국권회복 요구

   4) 전남 중심


  (2) 조선 국권 회복단 (1915)

   1) 공화주의

   2) 이시영, 서상일 - ‘시회’를 가장한 비밀결사 (단군을 받듬) / 윤상태 - 경북 유생

   3) 독립청원서 작성 (파리 강화회의), 3.1운동 주도


  (3) 대한 광복회 (1915)

   1) 풍기의 광복단과 대구의 조선국권회복단이 합류한 단체로 의병출신 인사와 근대 교육을 받은 지식인이

      중심이되어 근대식으로 조직한 대표적인 비밀 결사단체

   2) 공화주의

   3) 채기중의 광복단 개편 - 박상진, 김좌진

   4) 군자금 모집, 친일파 처단, 간도에 무관학교 설립(독립군 기지), 미곡상점 설립

   5) 3·1운동 이전 가장 활발한 활동을 전개한 단체로 군대식으로 조직


   ☞  “오인은 대한의 독립된 국권을 광복하기 위해 생명을 희생 ~ 절대 불변~”

   ☞  “무장, 학교, 무기, 세금압수”


  (4) 조선 국민회 (1915)

   1) 공화주의

   2) 장일환 - 숭실 재학생 중심 (평안도) : 기독청년 중심

   3) 군자금, 무기구입, 3.1운동

   4) 대조선국민군대 군내지부 (평양)


  (5) 송죽회 (1913) - 평양 숭의여학교 교사 : 애국계몽, 자금지원

 

  (6) 기성단 (1914) - 평양 대성학교 출신 비밀결사

  

  (7) 자립단 (1915) - 함남 단천 : 청년 교육에 주안 / 개신교 중심 / 계몽단체


  (8) 선명단 (1915) - 암살 목적, 유학자, 임광모, 정연웅


  (9) 민단조합 (1915) - 복벽주의, 이동하, 이은영


   cf) 조선산직장려계 - 서울, 교사 중심

   cf) 복벽주의 - 독립의금부, 선명단, 민단조합


 3. 활동

  (1) 독립사상의 고취        (2) 민족운동 확산





Ⅱ. 3·1운동


 1. 정세 - 일본은 러시아 영토 일부 점령 中, 러시아는 볼세비키가 권력 장악 中


 2. 배경

  (1) 러시아 혁명 (1917) - 약소 식민지 지원 약속 (레닌),

  (2) 윌슨 ‘민족자결주의’ (1918)

   1) 독일, 러시아 식민지에만 적용 (1차 세계 대전 패전국)

   2) 승전국인 미일에는 적용 x ➝ 따라서 우리나라에 적용 x

  (3) 파리 강화회의 대표 파견 - 신한청년당 - 김규식

   * 유림단 사건 - 김창숙, 곽정석 등 유림 대표가 독립 정당의 글을 김규식에게 전달하려다 발각 (1919)

  (4) 국외의 독립선언

   1) 무오독립 선언서 = 대한독립선언서 (1918. 7. 만주 길림)

     a. 길림 : 대종교 계열 ‘중광단’ 중심

     b. 조소앙, 이상룡 집필

     ☞ “우리 대한 동족 남매와 온 세계 ~~”

     ☞ 독립군아. 일제히 봉기하라~ 독립군은 천지를 휩쓸라~!

        한 번 죽음은 인간의 면할 수 없는 바이니 개돼지와 같은 일생을 누가 구차히 도모하겠는가? 살싱성인하면

        2천만 동포는 마음과 몸을 부활하니 어찌 일신을 아끼며, 집을 기울여 나라에 갚으면 3천리 옥토는 자기의

        소유이니 어찌 일가를 아끼랴. 우리 같은 마음, 같은 덕망의 2천만 형제자매여! 국민의 본령을 자각한 독립임을

        기억하고 동양의 평화를 보장하고 인류의 평등을 실시하기 위한 자립임을 명심하여 황천의 명명을 받들고

        일체의 못된 굴레에 해탈하는 건국임을 확신하여 육탄 혈전으로 독립을 완성하자.

   2) 2.8 독립선언 (1919)

      - 도쿄, 민족대회소집청원서, 독립선언서 작성,

      ☞ “조선 청년 독립단은 아(我) 본 2,000만 민족을 대표하야 정의와 자유의 승리를 득(得)한 세계 만국의 전(前)에

          독립을 기성(旣成)하기를 선언하노라. ~ 단은 한일합병이 우리 민족의 자유의사에서 나오지 않고, ~~”

 

  (5) 고종 독살설

  (6) 일본의 토지 약탈 - 토지조사사업  (그래서 농민 적극참여)

  (7) 국내 독립운동 준비 - 종교계 중심


 3. 전개

  (1) 독립선포 (1919)

   1) 33인 - 손병희(천도교 15인), 이승훈(기독교 16인), 한용운(불교 2인)

   2) 탑골공원에서 낭독할 예정이었으나 폭력사태를 염려하여 태화관이란 음식점에서 낭독

  (2) 최남선 - 독립선언서

               “오등은 자에 아 조선의 독립국임과 조선인의 자주민임을 선언하노라. 차로써 세계만방에 고하여

                인류 평등의 대의를 극명하며, 이로써 자손만대에 고하여 민족자존의 정권을 영유하게 하노라.”

      한용운 - 공약 3장 “최후의 1인까지 ~~”

      ☞ 오늘 우리들의 이 거사는 정의, 인도, 생존 번영을 위하는 겨레의 요구이니, 오직 자유의 정신을 발휘할 것이요,

         결코 배타적 감정으로 치닫지 말라. 마지막 한 사람에 이르기까지, 마지막 한 순간에 다다를 때까지, 민족의

         정당한 의사를 시원스럽게 발표하라. 모든 행동은 가장 질서를 존중하여, 우리들의 주장과 태도를 어디까자나

         떳떳하고 정당하게 하라.

  (3) 독립청원서, 독립의견서도 작성

  (4) 일본 탄압 - 헌병 경찰, 육, 해군

  

Ⅲ. 3·1 독립의 선언

  (1) 1기 - 민족대표 : 독립선언서 제작, 배포 (학생) = 비폭력, 만세, 대중화, 일원화

  (2) 2기- 학생주도 ➝ 전국적으로 확산 (상인 - 철시, 노동자 - 파업) : 만세

       cf) 경성철도노동자파업, 인쇄공파업, 조선가스노동자파업, 동아 연초공회사 파업

  (3) 3기 - 농민 : 무력적 저항 (3월 중순 이후 무력화), 횃불시위, 봉화시위

  cf) 4기 - 해외 확산기

  cf) 농민회`소작인 조합의 역할이 크게 있었떤 것은 3.1운동 이후이다.


 

Ⅳ. 3·1운동의 의의, 영향


 1. 의의

  (1) 독립의지의 천명, 방향제시

  (2) 민족의 저력 고시, 주체성 확인

  (3) 민족독립운동을 국내외의 거족적인 항쟁으로 유도해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독립운도으로 발전시켰다.


 2. 영향

  (1)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 대한국민의회, 상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한성정부

  (2) 세계 약소민족 운동에 자극 → 중국의 5.4운동, 인도의 무저항 운동

     ☞ 인도 네루의 「세계사 편력」

        “상쾌한 아침의 나라라는 뜻을 지닌 조선은 일본의 총칼아래 민족정신을 무참하게 유린당했다. 일본은 처음

         얼마동안 근대적인 개혁을 실시했으나, 곧 이어 마각을 드러냈고 조선민족은 독립항쟁을 줄기차게 계속하였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3·1운동이었다. 조선의 청년들은 맨주먹으로 적에 항거하여 용감히 투쟁하였다.

         조선에서 학생의 신분을 곧장 대학을 나온 젊은 여성과 소녀가 투쟁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듣는다면

         너도 틀림없이 깊은 감동을 받을 것이다.”

  (3) 일제 통치 방식의 변화 - 문화통치

  (4) 민족의 역량 통합

  (5) 해외 무장독립운동을 본격적으로 유발 (국내는 실력 양성운동 전개)

  (6) 민주공화제의 이념이 전면에 보급 (운동 이념상 복벽주의 청산)

  cf) 2.1운동 기간 동안 서북간도의 조선인들은 독립군의 편성을 도모하였다.


 

 3. 3·1 운동 이후 민족 운동의 양상

  (1) 외교 독립론 - 국제 연맹 위임 통치론 (이승만)

              ☞ “일본을 상대로 무장 투쟁을 벌인다는 것은 공연한 힘의 낭비입니다. 우리는 일본을 압박할 수 있는

                  강대국을 상대로 일제의 부당성과 우리의 독립 열망을 전하여 독립을 얻어 내야 합니다.”            

  (2) 자치·참정론 - 일제 지배 인정 (이광수, 최린)

              ☞ “지금의 조선 미족에게는 왜 정치적 생활이 없는가? 일본이 조선을 병합한 이래로 조선인에게는 모든

                  정치활동을 금지한 것이 첫째 원인이다. 지금까지 해온 정치운동은 모두 일본인을 적대시하는

                  운동뿐이었다. 이런 종류의 우동은 해외에서나 할 수 있는 일이고, 조선 내에서는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일대 정치적 결사를 조직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주장이다.”  이광수, <민족적 경륜>

  (3) 실력 양성론 - 민족 역량 배양 (김성수, 안창호) → 물산장려운동, 민립대학설립운동

              ☞ “그러나 함부로 나갈까, 준비를 완성한 후에 나갈까, 혹 말하기를 혁명 사업은 타산적으로

                  할 수 없나니, 준비를 기다릴 수 없다 하오. 그러나 준비는 필요하오. 준비 없이 개전하면 적에게

                  죽기 전에 기아에 죽을 것이오.”

  (4) 무장 투쟁론 - 신채호, 이동휘, 김좌진

              ☞ “이승만은 나라도 팔아먹을 놈이다.”

              ☞ “강도 일본이 정치·경제의 양 방면으로 억압해 올 때 무엇으로 실업을 발전시키고,

                  교육을 진흥 시킬 수 있습니까? 무장 투쟁만이 독립을 쟁취할 수 있습니다.”

  (5) 민족 유일당 운동 - 신간회,  근우회                                                                              soy한국사









<문제>

 

1. 1919년 3·1운동 전후의 국내외 정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본은 시베리아에 출병하여 러시아 영토의 일부를 점령하고 있었다.

 (2) 러시아에서는 볼세비키가 권력을 장악하여 사회주의 정권을 수립하였다.

 (3) 미국의 윌슨 대통령이 미족 자결주의를 내세워 전후 질서를 세우려 하였다.

 (4) 산동성의 구독일 이권에 대한 일본의 계승 요구는 5·4운동으로 인해 파리 평화 회의에서 승인받지 못하였다.

 

 ☞ 4번

 

2. 3·1운동 이후 일제가 실시한 문화 통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헌병 결찰 제도 대신에 보통 경찰 제도가 채용되고 경찰 인력이 다소 축소되었다.

 (2) 물산 장려 운동이 성공적으로 전개되어 조선인의 기업이 크게 발전하였다.

 (3) 언론과 교육이 완화되었다.

 (4) 문화 통치를 계기로 무관 출신의 총독 대신 문관 출신의 총독이 파견되었다.   

 

  ☞ 3번 (조선, 동아일보)

 

3. 3·1운동의 전개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연해주에서 3월 17일 대한 국민 의회 주최로 독립선언과 시위운동이 전개되었다.

 (2) ‘민족대표’들은 비폭력의 원칙을 내세웠다.

 (3) 3·1운동 기간 동안 서북간도의 조선인들은 독립군의 편성을 도모하였다.

 (4) 3·1운동의 지방적 확산에는 농민회와 소작인 조합이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 4번, 3·1운동 이후

 

4. 3·1운동의 결과로 국내외에 설치된 임시정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만주 - 군정부

 (2) 국내 - 한성정부

 (3) 연해주 - 대한 광복군 정부

 (4) 상해 - 대한민국 임시정부

 

 ☞ 3번 대한광복군 정부는 1914년

 

5. 1923년에 발표된 ‘민족적 경륜’은 우익진영을 타협주의 세력과 비타협주의 세력으로 나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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