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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y 한국사
(http://desert.tistory.com by 소이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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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남북국 시대의 사회Ⅰ. 통일 신라 사회 1. 단일한 사회와 문화 : 유사한 풍습과 언어 2. 민족 통합 노력 : 관직지급, 9서당 편성
3. 신라 중대 사회의 변화(1) 왕권의 전제화 : 사회 안정, 국왕 강화, 귀족 일부 숙청 (김흠돌의 난), 상대등 약화, 시중 강화
(2) 진골 귀족 : 장관직 독점, 중대사 결정(3) 6두품 출신 : 국왕 보좌 , 신분적 한계(지방 장관 불가, 중앙 우두머리 不可)
(4) ‘향, 부곡’의 성립1) 피정복민, 반역죄 집단 거주지 또는 현으로 편입되기에 규모가 작은 지역2) 신분적 양민, 역은 천한 신량역천 계층
Ⅱ. 통일 신라 생활 1. 도시의 발달(1) 금성 (金城, 경주) : 중심지, 호화생활(2) 5소경 : 지방 문화의 중심2. 귀족의 생활
(1) 호화생활, 사치품 선호 (아라비아 향료, 동남아 거북 딱지, 에메랄드, 저택) ➝ 흥덕왕의 사치 금지령cf) 금입택 (金入宅) (쇠드리댁, 금드리댁), 사절유택 (사계절 노는 집)
“재상가에는 녹이 끊이지 않았다. 노동이 3,000명이고 비슷한 수의 갑옷과 무기, 소, 말, 돼지가 있었다.바다 가운데 섬에서 길러 필요할 때 활로 쏘아서 잡아먹었다. 곡식을 꾸어서 갚지 못하면 노비로 삼았다.” - 신당서
“진정법사는 출가하기 전 군역에 나가 있었다. 집이 가난하여 장가도 가지 못하고 동원되었는데 남는 시간에 날품팔이를 하여 홀어머니를 봉양하였다. 집에 있는 재산이라고는 한쪽다리가 부러진 솥뿐이었다. 하루는
어떤 스님이 문 앞에 와서 절을 짓는데 필요한 철을 구하자 그 어머니는 이 솥을 시주하였다.” - 삼국유사 “~외래품의 진기한 것만 숭상 ~ 예절이 분수에 넘치는데 빠지고 풍속이 파괴되는 데에 까지 이르렀다.
이에 옛날 법에 따라 엄한 명령을 베푸는 것이니 그래도 만약 일부러 범하는 자가 있으면 진실로 응당한 형벌이 있을 것이다.” - 사치 금지령, 삼국사기
(2) 대토지 목장에서 수입, 불교 후원 → 호족 등장3. 평민의 생활 : 빈곤, 노비로 전락cf) 고달산 농민의 난 (825)Ⅲ. 발해의 사회
1. 사회 구조(1) 지배층 : 대씨, 고구려계 (고, 장, 오, 양, 두, 이씨 등)(2) 피지배층 : 말갈인2. 사회 성격(1) 상층 사회 중심 : 당의 제도 문화 받아들임
(2) 하층 촌락민 : 고구려, 말갈의 전통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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