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의천(義天, 대각국사)1) 원효의 화쟁 사상 - 원효에 화정국사 칭호2) 교종 통합 : 화엄종 중심3) 천태종 창시 : 교종 중심으로 선종 통합 (국청사) - 정치적 통합성격(법상종 의식), 숙종의 후원4) 사상적 바탕 : 교관겸수(敎觀兼修]), 법화경5) 송•요•제 등 불경을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속장경을 간행 (속장경은 외세 침입과 무관)6) “내적으로만 깨치려는 경향이 강하다.”7) 저서 : a. 신집원종문류(新集圓宗文類), b. 신편제종교장총록(新編諸宗敎藏總錄) - 속장경을 간행할 때 만든 불서 목록 [대각국사 의천 초상화] [영통사 대각국사비] c. 석원사림(釋苑詞林) d. 천태사교의주(天台四敎儀註)8) 한계: 불교의 폐단, 정치적 경향 → 이론적 차원에 머뭄9) 기타 : 문종의 넷째 아들, 충왕사 주지, 화폐 사용 건의 “말과 형상을 떠나면 미혹에 빠지고 말과 형상에 집착하면 진실을 미혹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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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리를 배우는 이는 내적인 것을 버리고 외적인 것을 구하는 일이 많고 참선하는 사람은 밖의 인연을 잊고 내적으로 밝히기를 좋아한다. 둘 다 편벽된 집착이고 양극단에 치우친 것이다.” - 대각국사 문집 “교(敎)를 닦으면서 관(觀)을 폐하거나 관에 치우쳐 교를 버리는 것은 모두 편집에서 나온 것이므로 교종의 승려도 내관(內觀)을 닦아야 하며 선종의 승려 역시 교리(敎理)를 익히지 않으면 안 된다.““지금 사방에서 병란이 일어나 백성이 도탄에 빠졌으나 오직 우리나라만은 편안하여 아무런 근심이 없다. 평화롭게 ~ 이는 국사가 ~ 목숨을 돌보지 않고 멀리 해외에 가서 법을 전해 와서 이 땅에 무궁하게 전해 준 데 기인한다.” - 선봉사 대국 국사 비문A. 교학의 수련을 중심으로 선을 포용B. 교(敎)와 실천수행법인 지관(止觀)을 함께 닦아야 한다C. 성상겸학 (性相兼學) : 성(본질)과 상(표상)의 차이를 인정D. 지관 (止觀) : 집념을 중지, 지혜로 사물을 관조천태종 고려 중기 - 문벌귀족시기 의천 교종(화엄종) 중심으로 선종 통합 교관겸수, 지관 문벌 귀속 국청사조계종 고려 중기 - 무신집권기 지눌 선종 중심으로 교종 통합 정혜쌍수, 돈오점수, 실천 무신정권 송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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