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불교 사상Ⅰ. 불교 정책1. 불교의 성격(1) 현세 구복적 : 비보사찰(裨補寺刹), 원탑(願塔)의 건립(2) 호국적 : 연등회, 팔관회, 대장경 조판T) 사원은 왕실이나 권문세족의 후원 하에 막대한 농장을 소유하였다.2. 당대의 신앙관(1) 귀족(2) 일반인 : 기복 신앙, 향도(토속, 불교, 풍수지리설 융합)3. 태조의 숭불 정책(1) 사원 건립 : 불교 적극 지원(2) 불교에 대한 국가의 지침 제시 : 훈요십조, 팔관회(3) 법왕사, 왕륜사, 개태사4. 광종의 정책(1) 승과 제도 : 교승 - 수좌, 승통까지 / 선승 - 선사, 대선사 까지(2) 국사(혜거)•왕사(탄문) 제도(3) 교종 우대 - 화엄종(균여), 귀법사(성상융회사상)(4) 승록사 (僧錄司) 설치 - 승계 임명, 승정 담당 관서(5) 법안종 (法眼宗) 도입 : 중국 선종의 한 파(6) 천태학 (天台學) 강조 (의통, 제관) - 교종이면서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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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성(7) 교종은 교종대로, 선종은 선종대로 각각 통합한 뒤 다시 선교의 대립을 극복하고자 하였다.5. 성종의 억불책 : 최승로 등 유학자 등용, 팔관회•연등회 일시 폐지6. 현종 : 연등회•팔관회 부활, 현화사 건립, 초조대장경(거란의 침입), 법상종, 화엄종7. 문종 : 별사전 지급, 흥왕사 건립Ⅱ. 불교 통합 운동, 천태종1. 초기(1) 교종, 선종의 병립 : 화엄종(의상)•법상종 성행, 선종 관심(2) 종파 수습 노력1) 교종의 통합 : 화엄종의 본찰 - 귀법사 (균여 - 분열된 종파 수습에 노력) 2) 선종의 통합 : 법안종 중심cf) 균여 [均如, 923 ~ 973] : 불교의 교리를 담은 향가(鄕歌 = 보현십종원왕가(普賢十種願往歌))를 지어 대중에 전파(3) 천태학 부흥1) 의통 (義通) : 중국 천태종의 13대 교조 “우리의 고향은 정토(淨土)가 아닌가. 열심히 수행하면 모두들 정토에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고국사람을 대하면 고향사람이라 말하는 것이다.”2) 제관 (諦觀)a. 천태학(天台學)을 중국에 전한 고승b.『천태사교의(天台四敎儀)』 (4) 구산 선문의 성행으로 탑비 미술이 발달(5) 관촉사 (灌燭寺) 석불조성 - 왕실의 권위 과시2. 중기 (문벌귀족)(1) 화엄종, 법상종이 융성 - 교종1) 법상종 (유상사상): 인주 이씨 - 불교의식에 치중2) 화엄종 (화엄사상): 의천의 흥왕사 중심으로 발전 (호화로운 불교의식 폐단 개선에 노력) - 법상종 견제, 흡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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