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정치 질서의 변화Ⅰ. 세도 정치1. 배경(1) 탕평 정치의 한계 T) 분당 사이의 대립적인 구조가 사라졌다. (한 쪽으로 권력이 집중)(2) 지배 체제의 분열2. 성격 - 붕당의 파탄 3. 세도 정치(1) 세도가 - 안동 김, 풍양 조, 대구 서, 연안 이, 풍산 홍, 반남 박(2) 순조 1) 정순 왕후의 수렴청정기 - 순조가 11세로 즉위하자 정순왕후가 수렴청정을 하며 노론 벽파가 정국주도➝ 신유박해 (1801)를 이용 장용영을 혁파하고 훈련도감을 정상화2) 안동 김씨 일파의 세도 정치기 - 정순 왕후가 죽자 김조순은 반남 박씨와 풍양 조씨의 협력으로 정국 주도3) 순조 말년 - 효명 세자가 대리청청으로 세도가를 견제 하였으나 갑자기 죽음 ➝ 김조순(왕비의 아버지) 가문이 중심으로 재정립 4) 사건a. 로드 암허스트호의 통상 요구b. 「만기요람」편찬 - 재정, 군정에 관한 내용(3) 헌종 - 풍양 조씨 (조인영 - 영의정)* 기해박해 / 김대건 순교(4) 철종 - 안동 김씨 (김홍근, 김좌근 - 영의정) ➝ 흥선대원군Ⅱ. 권력 구조 1. 정치 집단의 기반 축소 2. 소수 가문의 권력 독점 3. 권력 구조의 변화(1) 정2품 이상의 고위직만이 정치 독점(2) 비변사에 권한 집중(3) 언관의 정치적 기능 약화Ⅲ. 세도 정치의 폐단 1. 정치(1) 개혁 능력 부족(2) 집권층의 폐쇄성 (3) 사회 변화에 소극적 - 세도 정권은 19세기 상업 발달과 서울의 도시적 번영에 만족(4) 사회 통합 실패 - 3정 문란, 민란, 고증학에 치우쳐 개혁의지 상실, 매관매직2. 사회, 경제(1) 관리의 수탈, 매관매직, 수령의 권한 강화와 폐단(2) 각종 재난의 만연, 민란의 발생, 상품화폐 경제의 성장 둔화3. 문화- 도시 귀족의 체질, 고증학에 치우쳐 개혁의지 상실cf) 세도시절 - 최초 서양의 통상요구 (1832 - 영국), 천주교 박해(신유, 기해), 동학 개창, 서민문학 전성기 “가을에 한 늙은 아전이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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궐에서 돌아와 처와 자식에게 요즘 이름 있는 관리들이 모여서 하루 종일 이야기를 하여도나랏일에 대한 계획이나 백성을 위한 걱정은 전혀 하지 않는다. 오로지 각 고을에서 보내오는 뇌물의 많고 적음과좋고 나쁨에만 관심을 가지고, 어느 고을의 수령이 보낸 물건은 극히 정묘하고 또 어느 수령이 보낸 물건은 매우넉넉하다고 말한다. 이름 있는 관리들이 말하는 것이 이러하다면 지방에서 거둬들이는 것이 반드시 늘어날 것이다.나라가 어찌 망하지 않겠는가 라고 한탄하면서 눈물을 흘려 마지않았다.” ☞ 세도시대“여름날에 술을 마시며 / 떵떵거리는 수십 집안이 / 대를 이어 가며 국록을 먹는다.서로를 돌아가며 싸우고 죽이면서 / 약한 이를 고기 삼아 힘센 놈이 먹어 치우네.세력을 휘두르는 대여서 집안 / 재상 자리 대감 자리 모두 다 차지하고관찰사 절제사도 완전히 차지하네.” 집 권 주 장 인 물선조 (16세기) 동인 (주리론, 영남학파)- 남인과 북인 분열서인(주기론, 기호학파) 척신 정치 잔재 청산관직 쟁탈전 (이조전랑) 동인(김효원)서인(신의겸)광해군(17세기) 북인 실리적 중립외교전후 복구사업 북인(강경)남인(온건인 조 서인 친명배금인조반정 효 종 북벌론 현 종 서인 (기해예송)남인 (갑인예송) 예송 논쟁 숙 종 서인(일당 전제)- 노론, 소론 분열 (탕평책) 경신환국(서인)기사환국(남인)갑술환국(서인) 노론(송시열)소론 (윤증)영 조 노론(벽파) 탕평책 (왕권강화)정 조 남인(시파) 순조, 헌종, 철종 외척, 노론 세도 정치[붕당 쟁점의 흐름] 이조전랑직 문제 (선조) → 대외 정책(광해군 이후) → 예송논쟁(현종) → 왕위 계승 (숙종)연산군 중종 인종 명종 선조 광해군 인조 효종 현종 숙종 경종 영조 정조 순조 현종 철종 고종훈구파 vs 사림파 동인 집권남북대립 북인집권 서인 남인 공존 서인 남인 대립 서인 집권노론 소론 대립 노론 남인(시파) 외척 능력 중시사화 붕당정치 전개 붕당 정치 진전 변질 탕평책 세도 정치 대원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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