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글에 드러난 지은이의 주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허균은 이렇게 말했다. “식욕과 색욕은 하늘에서 부여한 천성이고 윤리를 만든 것은 성인이다. 하늘의 성인보다 한 등급 높다. 나는 하늘의 뜻을 따르기 때문에 성인을 따르지 않는다.” 허균이 역모에 빠진 것은 이 말에서 연유하였다. 혹자는 말한다. “식욕과 색욕은 본성이니 사람으로 태어나서 낮에 두 끼 못 챙겨 먹고, 밤에 예쁜 여자하나 없다면 어찌 사람의 직분을 다했다고 할 수 있겠는가?” 이에 몸을 파는 창기조차 명분을 들이대는데 이렇게 말한다. “부모가 준 몸을 팔아 부모가 준 몸을 살리는 것이 옳지 않은가?” 세상에 경전을 제 마음대로 해석하여 의리를 왜곡하는 자들은 모두 이러한 부류이다.” <청성잡기, 성대중>1) 허균은 경전을 제 마음대로 해석하는 자이다.2) 허균은 식욕과 색욕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주장한다.3) 창기는 목적을 위해서는 어떤 수단도 용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4) 성인은 모든 일에는 나름의 명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 4)번<2> 실학Ⅰ. 실학의 등장1. 실학 - 17~•8세기 2. 등장 배경(1) 통치 질서의 와해 - 사회적 모순을 해결하려는 과정에서 등장(2) 경제 변화의 발전(3) 신분 변동 - 몰락한 양반층의 생계, 서민층의 생존 문제에 주목(4) 성리학의 사회적 기능 상실(5) 현실 문제를 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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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하려는 움직임(6) 서학의 영향(7) 청의 고증학의 영향 – 실사구시 (實事求是)3. 내용- 이기설에 학문의 중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과학•자연과학•기술학 부분에 있었다. (X- 반봉건, 반유교)4. 제기 (17세기 전반기)(1) 이수광 1) 지봉유설 - 백과사전적 실학 저술 cf) 비슷한 성격의 책 - 잡동산이(안정복), 오주연문장전산고(이규경), 성호사설(이익)2) 서양 책 전래 (소개)a. 천주실의 [天主實義] 소개 (마테오 리치가 저술한 한역서학서)b. 교우론[交友論] 전래 (마테오 리치가 저술한 서양 윤리서)3) 천문, 지리, 관제(2) 한백겸 1) 동국지리지 / 대동법의 확대 실시 / 북인 계열 2)「구암유고」, 「조선변」, 「잡목설」, 「기전도」, 「기전유제설」,(3) 김육 - 시헌력 채용 / 수차 제도의 이익 강조 / 화폐 주조 / 대동법의 확대 실시 주장(4) 정여립 (선조) - 군주 세습제를 부인 / ‘천하는 공물’ / 구황촬요(5) 정인홍 (광해군) - 부국강병과 민생 안정 / 이언적과 이황을 비판하다가 유적에서 삭제(6) 유몽인 – 어우야담 [於于野譚] (야담집)(7) 허균 - 홍길동전(8) 윤휴(9) 박세당 - 사변론, 신주도덕경, 색경5. 확산 (18세기)(1) 농업 중심의 개혁론, 상공업 중심의 개혁론, 국학 연구, 고증학, 서양 과학의 영향(2) 민생 안정, 부국강병 6. 농업 중심 - 경세치용(1) 유형원 : 균전론, 농병일치, 차등분배(2) 이 익 : 한전론, 영업전, 성호사설, 나라의 좀(3) 정약용 : 여전론, 마을단위, 정전제, 경세유표, 목민심서, 탕론, 원목, 전론, 기예론, 흠흠신서(4) 서유구 - 둔전론, 임원경제지, 해동농서 (이용후생에도 관심)7. 상공업 중심 - 이용후생(1) 유수원 : 상인 합자 경영, 상공업(2) 홍대용 : 임하경륜, 의산문답, 담헌집, 지전설, 균전론(3) 박지원 : 과농소초, 한전론, 열하일기, 양반전, 호질, 수레, 선박(4) 박제가 : 북학의, 수레, 선박, 소비권장 중농학파 중상학파학파 경세치용 (남인), 경기 이용후생, 북학파 (노론), 서울, 인물성 동론목표 유교 이상 국가 적극적인 부국강병책계보 유형원 → 이익 → 정약용 유수원 → 홍대용 → 박지원 → 박제가차이점 토지분배 관심 (자영농), 지주제 반대화폐 사용에 부정적 생산력 증대에 관심, 지주제 긍정상공업 진흥, 화폐 사용 강조영향 애국 계몽 사상가, 국학자 개화사상가공통점 부국강병, 민생안정, 농업 진흥(방법이 다름) / 문벌제도와 자유 상공업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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