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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법률 ※/Soy 헌법

대통령의 비상적 권한 (긴급명령, 긴급재정경제명령)

by 소이나는 2008.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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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의 비상적 권한]

   * 긴급명령권과 긴급재정경제명령의 요건상 공통점

      (1) 실질적 요건

           1) 사전적 발동 X - 비상사태가 현실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만 발동

           2) 공공복리실현을 위한 적극적 목적을 위해서는 발동 X (질서회복이란 소극적 목적으로만 발동)

           3) 사태해결에 더 이상의 방법이 없을 경우에 최후적⋅보충적으로만 발동        

      (2) 절차적 요건

          1) 국무회의의 심의 + 문서의 형식 + 국무총리와 관계국무위원의 부서 + 국회의 승인

          2) 국회의 승인

                 ① 사후승인'

                 ② 수정승인도 可

                 ③ 승인의 의결 정족수

                      A. 재적의원 과반수설 - 계엄해제의 의결정족수와 균형이 유지

                      B. 출석의원 과반수설 - 일반규정에 의해 해결

                         

      (3) 절차적 요건을 흠결한 경우의 효과

           1) 문제점

           2) 국회의 승인을 얻지 못한 경우 -  그 때부터 효력 상실

           3) 국무회의의 심의를 결한 경우

           4) 국무총리 또는 관계국무위원의 부서가 없는 경우

Ⅰ. 긴급명령권

   

   1. 긴급명령의 의의 및 법적 성격

      (1) 의의

      (2) 법적 성격

          - 긴급명령과 긴급재정경제명령은 긴급입법제도로서 '법률'과 같은 효력,

            긴급재정경제처분은 '처분'으로서의 효력

   2. 긴급명령의 발동요건

         ① 국가의 안위에 관계되는 중대한 교전 상태가 있을 것

         ② 국가를 보위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가 필요할 것

         ③ 국회의 집회가 불가능할 것 - 사실상 불가능으로서 개회, 휴회, 폐회를 불문한다.

           

   3. 긴급명령의 효력 및 폐지       

   4. 긴급명령의 한계       

   5. 긴급명령에 대한 통제

      (1) 국회에 의한 통제

      (2) 법원에 의한 통제

      (3) 헌재소에 의한 통제

       

Ⅱ. 긴급재정경제명령권  

   1. 긴급재정경제명령의 의의 및 법적 성격

      (1) 의의

      (2) 법적 성격

       

   2. 긴급재정경제명령의 요건  

           1) 내우,외환,천재,지변 또는 중대한 재정,경제상의 위기가 있을 것

           2) 국가의 안전보장 또는 공공의 안녕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긴급한 조치가 필요할 것

           3) 국회의 집회를 기다릴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것

               - '폐회중'인 경우뿐만 아니라 '휴회중'인 경우도 포함하는가?

                    A. 부정설 (多) - 폐회중인 경우에 한해서 발할 수 있고 휴회중인 경우에는 발할 수 없다.

                    B. 긍정설 - 대통령이 판단해서 결정할 것이다.      

           4) 최소한으로 필요한 처분일 것

                         

   3. 긴급재정경제명령의 내용과 효력       

   4. 긴급재정경제명령에 대한 통제

      (1) 국회에 의한 통제

      (2) 법원에 의한 통제

      (3) 헌재소에 의한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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