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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법률 ※/Soy 헌법

국가긴급권

by 소이나는 2008.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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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긴급권]

Ⅰ. 서설

   1. 개념

   2. 국가비상상태와 헌법장애상태의 구별 및 구별실익

Ⅱ. 연혁과 발전

Ⅲ. 유형

  1. 합헌적 국가긴급권

   2. 초헌법적 국가긴급권

Ⅳ. 초헌법적 국가긴급권의 인정여부

   1. 문제의 소재

       * 초헌법적 국가긴급권

           1) 헌법적 국가긴급권(헌법에 예정, 위임적 독재)

           2) 초헌법적 국가긴급권 (헌법에 예정 X, 주권적 독재)   

   2. 학설대립

      (1) 긍정설 - 헌법흠결

      (2) 부정설 - 헌법침해

      (3) 예외적 긍정설 - 극한의 상활에서 예외 인정

   3. 헌재소 - 부정설

         "국가보위에관한특별조치법은 초헌법적 국가긴급권을 대통령에게 부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헌법을

          부정하고 파괴하는 반입헌주의, 반법치주의 위헌법률이다."

   4. 검토

Ⅴ. 발동요건과 한계

Ⅵ. 국가긴급권에 대한 사법적 통제

   1. 통치행위

      (1) 통치행위의 개념

           - 고도의 정치적 결단적 국정행위 (사법심사가 곤란) → 대통령의 국가긴급권행사는 통치행위에 해당

      (2) 통치행위에 대한 사법심사?

           1) 긍정설 - 통치행위개념부정설

           2) 부정설 - 통치행위개념긍정설

                 ① 논리적 부정설

                      A. 내재적 한계설

                      B. 권력분립설

                      C. 자유재량행위설

                 ② 정책적 부정설 - 사법부 자제설

      (3) 대법판례 - 제한적 긍정설

           1) 집행부의 자유재량행위로서 당연무효가 아닌 한 사법권의 내재적 한계를 넘어서는 것으로

              사법심사 不可

           2) 남북정상회담과 대북송금사건 - 남북정상회담은 통치행위로서 사법심사 不可,

                                            대북송금은 사법심사 可

      (4) 헌재판례 - 긍정설

           1) 긍정설

                 ① 금융실명제사건

                     - 통치행위라도 국민의 기본권침해와 직접관련 되는 경우에는 사법심사 可

                     → 청원권을 침해여부 → 과잉금지 준수(법에 맞으면 준수되기에 살필 필요 없다.) → 기각

                 ② 이라크파병사건

                     -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한 경우 성격상 국방 및 외교에 관련된 고도의 정치적 결단을

                       요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사법부가 사법심사를 자제

                 ③ 행정수도이전사건

                     - 국가긴급권의 발동, 국군의 해외파견 등과 같이 대통령이나 국회에 의한 고도의 정치적

                       결단이 요구되고, ~ 그것이 국민의 기본권침해와 직접 관련되는 경우에는 당연히

                       헌재소의 심판 대상이 될 수 있다.

           2) 정리

                 ① 국민의 기본권침해와 직접 관련이 되는 경우 심사 可

                 ② 국민의 기본권침해가 없더라도 헌법 또는 법률에 행사절차가 구체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경우에 그 절차의 위배여부에 대하여는 사법심사 可

       

   2. 사법심사방법

      (1) 긴급명령, 긴급재정경제명령 - 법령헌소, 위헌법률심판

      (2) 긴급재정경제처분 - 법원의 명령⋅규칙⋅처분의 위헌⋅위법심사

      (3) 계엄선포 - 공권력행사이므로 헌법소원,

                     사법심사를 부정하더라도 계엄당국의 개별적 포고령과 개별적⋅구체적 집행행위에 대한

                     사법심사는 인정

      cf) 1차적 판단은 대통령의 재량

           - 객관적으로 판단이 정당화 할 수 있을 정도의 위기상황이 존재해야 한다.

       

   3. 사법심사기준

      (1) 긴급명령, 긴급재정경제명령 - 헌법이 정한 절차와 요건위배 여부

                                    → 기본권침해시 별도로 과잉금지원칙 위배 판단 不要

      (2) 계엄선포 - 헌법과 법률(계엄법)이 정한 요건과 절차의 위배여부

   cf) 국회에 의한 통제

      (1) 승인권, 수정승인권  - O

      (2) 국회에 배제권은 없다.

       

Ⅶ. 대한민국헌법과 국가긴급권


  * 국가긴급권의 비교


상  황

국회의 집회

국회의 통제

제한되는 기본권

계엄선포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무  관

국회에 통고하되,

승인을 얻을 필요는 없고,

국회는 해제를 요구

특별한 조치(비상계엄)

영장제도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

긴급명령

국가의 안위에 관계되는

 중요한 교전

불가능한 때

국회에 보고하여

승인을 얻어야

대상에 제한이 없다.

긴급재정경제명령

중대한 재정,

경제상의 위기

여유가 없을 때

경제적 생활 관련


계엄

긴급명령

동원되는 공권력

병력(비상, 경비)

경찰력

정 족 수

재적과반수

일반의결정족수

기본권에 특별한 조치

특별한 조치 可

특별조치 不可

군정실시

X

법원과 정부에 관한 특별조치

X

행사절차

헌법에 근거한 법률이 정한 절차

헌법이 정한 절차

특징

긴급입법권은 아니다.

긴급입법권, 법률적 효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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