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용어는 조선어로소작권을 이동하지 못한다.일본인 물품배격8시간 노동제조선인의 조선<3> 항일 운동Ⅰ. 6•10만세 운동 (1926)1. 경과1) 순종의 ‘인산일’에 격문 - 대규모 군중시위2) 학생, 사회주의계에 의해 각각 추진3) 일제 수탈과 식민지 교육에 반발4) ‘토지는 농민에게’, ‘8시간 노동제 혜택’등의 격문 살포5) 전국적 시위로 발전하지는 못했다.“조선 민중아! 우리의 철천지 원수는 자본•제국주의 일본이다. 이천만 동포야! 죽음을 각오하고 싸우자!만세 만세 조선 독립 만세 (사회주의, 고등 보통학교•전문학교의 학생계에 의해 추진)”“우리는 결코 일본 전 민족에 대한 적대가 아니요. 다만 일본 제국주의자의 야만적 통치로부터 탈퇴함에 있다.”“우리 민중의 통곡과 복상(服喪)은 왕의 죽음 때문만은 아니다. ~ 울고 싶어도 울지 못한 전 조선 민중의 단결에 의하여 일본 제국주의에 대항하여 싸움을 시작하자! 슬퍼하는 민중이여, 하나가 되어 혁명 단체 깃발 아래로 모이자!”2. 의의1) 학생운동 세력이 항일민족운동의 구심점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2) 민족 + 사회 → 신간회(1927) 결성 (비밀 항일 결사대)Ⅱ. 광주 학생 항일 운동 (1929)1. 학생들의 자작, 식민지 차별교육, 신간회 활동2. 3.1운동 이후 최대 민족운동으로 발전3. 가두시위4. 동맹 휴학의 연장선상에서 일어났다.5. 내용1) 검거된 학생들을 즉시 우리 손으로 탈환하자.2) 경찰의 교내 침입을 절대 반대한다.3) 교우회 자치권을 획득하자. 4) 직원회에 학생 대표를 참가시키자.5) 한국인 본위의 교육제도를 확립하자. 6) 식민지적 노예 교육제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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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폐하라.7) 사회 고학 연구의 자유를 획득하자. 8) 전국학생 대표자회의를 개최하라.9) 언론•출판•집회•결사•시위의 자유를 획득하자.“학생, 대중이여 궐기하라! 검거된 학생은 우리 손으로 탈환하자. 언론•결사•집회•출판의 자유를 획득하라! 식민지 교육 제도를 철폐하라! 조선인 본위의 교육 제도를 확립하라!”“400의 용사! 우리들의 투쟁이 점점 전개되어 가나, 투쟁은 단순히 전남에만 한정한 일이 아니다. ~전 조선 수백만의 학생 대중은 우리들의 승리를 기다리고 2,000만 민족은 우리들의 성공을 눈물을 머금고갈망하고 있다.”Ⅲ. 국내 무장 항일 투쟁1. 구월산대 (황해도, 1920) – 이명서2. 천마산대 (1) 대장 : 최시흥(2) 만주의 광복군 사령부와 연계 (3) 일본 군경과 유격전 (4) 대한 통의부에 편입3. 보합단 (1) 평북 의주 동암산 (김시황)(2) 군자금을 임시정부에 보내고, 친일파 숙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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