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사회 변혁의 움직임Ⅰ. 사회 불안의 심화 1. 사회의 동요 - 신분제 동요, 농민 경제 파탄, 적극적인 항거 운동 발생 2. 사회의 동요 심화 - 정치 기강 문란, 재난, 질병 3. 사회의 불안 고조 1) 민심 불안, 이양선의 출몰, 도적의 창궐 (화적, 수적)2) 채단, 폐사군단, 유단과 같은 조직에 의한 집단적인 약탈 행위가 횡행하였다.Ⅱ. 예언 사상의 대두 1. 예언 사상 유행(1) 예언사상 1) 비기, 도참, 변혁적 성격 2) 내용 - 말세, 변란(2) ‘정감록’ - 유행한 비기(3) 민중 봉기에 혁명적 기운을 불어넣은 역할2. 무격신앙과 미륵 신앙(1) 무격신앙 1) 굿, 구복적 성격 2) 내용 - 재앙, 잡귀 [선운사 도솔암마애불](2) 선운사 도솔암 마애불 - 고려시대 여래상으로 감실에 비결이 있어서 그것이 나오면 한양이 망한다는 이야기 퍼짐T) 천주교의 전파로 개인적•구복적 성격을 띤 무격신앙은 점차 위축되어 갔다? (X)Ⅲ. 천주교의 전파1. 소개 - 17세기 우리나라 사신 들이 베이징 천주당을 방문 후 한문교리서를 통해 ‘서학’으로 소개 (x-프랑스 신부)광해군 허균 최초의 신자 이수광 ‘지봉유설’에서 ‘천주실의’를 소개(최초로 천주교 소개), 불교와 차이점 언급 유몽인 ‘어우야담’에서 유•불•선과 천주교의 차이점을 논함인 조 정두원 천주교서적, 화포, 자명종, 천리경 수입 소현세자 북경에서 아담 샬로부터 천주교 서적, 천주상, 과학 서적 수입2. 천주교의 신앙 활동 - 18세기 후반 (남인 계열 실학자), 한글로 번역된 교리서 보급3. 천주교의 금압(1) 초기 - 정부가 스스로 사라질 것이라 여김(2) 원인 : 전례문제가 계기 - 유교의 제사 의식 거부하자 신분질서 부정과 국왕의 권위에 대한 도전으로 생각(3) 추조 적발 사건 (정조 1785)- 김범우의 집에서 예배를 보다가 의금부(추조)에 적발 - 혹세무민하는 사교로 규정하여 금지령T) 남인 학파 인물 가운데 서학의 수용에 비판적인 인물은? 안정복「천학문답」4. 천주교의 박해* 신해 → 신유 → 기해 → 병오 → 병인(1) 사교로 규정 (추조적발사건 1785 - 정조) : 역관 김범우의 신앙 집회 발각(2) 신해박해 (정조, 1791)1) 최초의 박해2) 진산 사건 : 윤지충의 신주 소각 사건이 발달 3) 천주교에 관대하던 시파의 시기라 큰 탄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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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3) 신유박해 (순조, 1801)1) 노론 벽파가 남인 시파를 축출하며 정치적으로 박해 → 시파 위축, 실학 쇠퇴2) 이승훈, 이가환, 정약종 (남인), 청나라 신부 주문모 = 사형 3) 정약전, 정약용 = 유형4) 황사영 백서사건 발생 - 북경 프랑스 주교 주교에게 북경의 군대를 동원해 조선의 신앙과 포교의 자유를 보장받게 해달라는 서신이 발각 → 탄압이 심해짐 (X-로마 주교)5) 조선 교구의 설립 (1831)“신유년에 크게 징벌하였지만 오히려 더욱 번성하였습니다. 관직에 있는 자가 나라의 재물을 좀먹고 백성의 이익을 빼앗고도 부끄러워할 줄 모르니, 천주교를 금지시키고자 해도 온 세상에 두루 퍼질 것입니다.” – 헌종실록(4) 기해박해 (헌종, 1839)1) 풍양 조씨가 세도하며 천주교 탄압2) 프랑스 신부 (모방, 샤스탕), 정하상(정약전 아들) = 순교3) 오가작통법 실시 - 연대 책임제4) 척사윤음 발표 - 사교를 배격하자는 내용5) ‘상재상서’ - 정하상이 작성 : 재상에게 올리는 글이라는 뜻으로, 천주교 교리의 정당성을 알리고자 작성“죽은 사람 앞에 술 음식을 차려 놓는 것은 천주교에서 금하는 일입니다. 살아 있는 동안에도 영혼은술과 밥을 받아먹을 수 없는데, 하물며 죽은 뒤 영혼이 어찌하겠습니까?” – 상재상서(5) 병오박해 (헌종, 1846) - 한국인 최초의 신부 김대건 순교(6) 병인박해 (고종, 1866)1) 최대의 박해2) 프랑스 신부 9인, 남종삼 등 수천명 순교 → 프랑스의 침입, 병인양요 발발의 구실5. 천주교 교세의 확장(1) 남인 시파 등 불우한 계층(2) 확장 배경 - 불안한 사회, 신앞에 평등이라는 교리에 공감(3) 하층민과 여성들로부터 큰 호응cf) 실학자 이익은 ‘천주교의 천당 지옥설은 불교의 윤회설과 마찬가지로 세상을 현혹하는 종교이다.’ 라고 함cf) 이규경, 최한기는 서양세계에 대한 과감한 개방과 통교를 주장Ⅳ. 불교1. 조선 중기 - 억불정책에도 불구하고 궁중의 의식이나 부녀자들 사이에서 기복 신앙으로 명맥을 유지2. 조선 후기1) 참선•교학•염불을 함께 하는 삼학(三學) 수행이 일반화2) 강경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한편, 승려들의 저술과 문집의 간행이 성행3) 왕실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대규모의 사찰 중창 사업이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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