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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조선] 14. 동학 (최제우, 궁궁을을, 시천주, 보국안민, 후천개벽, 동경대전, 용담유사)

by 소이나는 2014.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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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동학의 발생1. 개창 - 1860 (철종), 최제우 (유학자)→ ‘서학’(천주교)에 대항한다는 의미 “서도로써 사람들을 가르쳐야 하겠는가 하니 아니다. ~ 영부의 모양은 태극의 그림과 같고 혹은 활궁자를겹쳐 놓은 것과 같다. 이 부적을 받아가지고 사람들의 병을 고치며 또 내 주문을 받아가지고 모든 사람으로하여금 나를 위하게 하라. 그러면 너도 역시 오래 살아서 온 세상을 이롭게 할 것이다.” “서양인들이 천주의 뜻이라 하여 부귀를 바라지 않고 천하를 정복하여 교회당을 세우고 그 도를 널리보급시킨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그것이 과연 그럴까 어찌 그럴 수가 있을까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나도 1년이 거의 지나도록 도를 닦으면서 잘 생각하여 보니 역시 자연스러운 이치가 있으므로 한편으로 주문을 짓고 한편으로 강령의 법을 만들고 불망의 노래를 지었다.” “나는 그 말씀을 듣고 그 부적을 받아 종이에 써서 먹어 보았다. 그랬더니 몸이 윤택해지고 병이 나았다.비로소 선약임을 알았다.” “서양인은 싸워서 이기고 빼앗아 뜻대로 이루지 못하는 일이 없다. 그리하여 온 동양이 다 망해 버린다면 우리나라도같은 운명에 빠짐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나라를 돕고 민중을 편하게 할 계책이 장차 어디서 나올 것인가. ~” – 동경대전 포덕문2. 동학 사상의 특색(1) 유•불•선의 주요내용, 주문•부적 등 민간신앙, 무격신앙, 천주교리까지 흡수 - 종합적 (X- 회교)(2) 주기론 - 현실적(3) 샤머니즘, 도교 - 궁궁을을 [弓乙田田]이라는 부적, 주술 중요시(4) 평등사상 - 시천주 [侍天主] 와 인내천 [人乃天] 사상 “사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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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하늘이다.~차별을 없애고 선사의 뜻을 받들어 생활하라”(5) 후천 개벽 [後天開闢思想] - 조선 왕조 부정(6) 보국안민 [輔國安民], 제폭구민 [除暴救民], 광제창생 [廣濟蒼生](7) 반봉건적, 반외세적 “동양사상 속에 존재하고 있는 천인합일사상이 종래 천에 무게를 두어 인이 매몰되던 것을, 이제는 인에무게를 두어 천이 인에 매몰되게 역전시킴으로써 하느님을 사람의 마음속에 넣는 데 성공하였다.또한 이 원리를 더욱 발전시켜 사람들의 마음속에 들어간 하느님이 모두 동일한 하느님을 밝혀사람들은 모두 평등하게 되는 원리를 정립하였다.” “서도(西道)로써 사람들을 가르쳐야 하겠는가 하니 아니다. ~ 영부의 모양은 태극의 그림과 같고 혹은 활 궁(弓) 자를 겹쳐 놓은 것과 같다. 이 부적을 받아 가지고 사람들의 병을 고치며 또 내 주문을 받아가지고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나를 위하게 하라. 그러면 너도 역시 오래 살아서 온 세상을 이롭게 할 것이다.”3. 동학 교세의 확대, 탄압(1) 교조의 처형 - 혹세무민죄로 최제우 처형 (1864)(2) 교리 - 최제우 ‘동경대전’, ‘용담유사’를 씀1) 동경대전 - 포덕문, 논학문, 수덕문 / 한문2) 용담유사 - 용담가, 안심가 / 한글 가사체(3 교단 조직, 전국적 확대 1) 충청도 보은 중심2) 배경a. 부세부담의 증대와 농민의 유망b. 세도정치로 인한 국가 기강의 해이c. 이양선 출몰과 서학의 전래로 인한 민심의 동요            [용담유사]               [동경대전] 동 학 천주교창시 최제우 *1860)유불선 + 민간 + 천주교 17세기 서학18세기 - 남인 계열 - 신앙탄압 인간 존엄, 평등사상 - 최제우 처형 천주교의 평등사상확대 최시형 - 저국 확산 피지배층,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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